티스토리 뷰

 

우연히 인터넷에서 검색하다가 하드웨어 사양한 한눈에 보여주는 좋은 유틸리티를 찾았습니다.

 

 

 

내 컴퓨터의 하드웨어 성능을 한번에 판단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현재 PC의 성능을 파악하는데 아주 편한 프로그램 입니다.

 

 

Speccy 다운로드

 

Speccy 다운로드 바로가기

 

컴퓨터 정리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Cleaner에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 앱으로도 출시가 되었고 메모리 정리나 불필요한 파일들을 찾아서 정리를 도와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미 CCleaner가 좋은 프로그램이여서, 이 Speccy도 기대가 됩니다.

 

 

 

 

Speccy 설치하기

 

설치는 다운로드 파일을 실행해주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여 줍니다. 만약 CCleaner의  설치를 원하지 않는 다면, 하단에 있는 No thanks, I don't need CCleaner를 선택 후 설치하여 주면 됩니다.

 

 

 

그러면 조금 기다리시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View release notes의 체크를 해제해 주신 뒤 Run Speccy를 선택하여 주면 실행됩니다.

 

 

 

 

 

Speccy 사용법

 

기본적으로 Speccy를 실행 시키면, 윈도우버전, CPU, RAM, Motherboard, Graphics, Storage, Optical Drives, Audio에 정보를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또한 각각의 정보를 상세하게 보고 싶으면 왼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CPU를 눌러 상세 정보를 보면, 코어, 쓰레드의 갯수,  L1~L3 캐쉬의 정보등 자세한 CPU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RAM 정보도 보면, 메모리 용량이 표시됩니다. 제 PC는 8GB네요. 한가지 아쉬운점은 클럭속도가 안나온다는 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픽 정보도 보면, 해상도나 주사율 등이 표시되고, 어떤 그래픽카드인지 보여줍니다. UHD graphics 620은 내장 그래픽카드이죠? 또한, 노트북이여서 외장 그래픽 카드도 지원해서 듀얼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외장그래픽 정보

 

 

스토리지 같은 경우도 HDD인지 SSD 인지를 표시해주며, 파티션 정보도 같이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파일에 있는 Snapshot을 통해, 내 PC의 정보를 파일로 저장해서 볼 수 도 있습니다. 다만, Snapshot으로 저정한 정보파일을 Speccy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열 수 있습니다. 단순히 PC 정보를 저장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에 있는 Save as Text file을 이용하여 저장하면 텍스트 파일로 PC의 정보를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내 컴퓨터성능을 알아볼 수있는 유틸리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설치도 간단해서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