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단축키 모음(쉽게 컴퓨터 사용하기 꿀팁)

 

 

윈도우단축키 모음

 

 

안녕하세요.

당신의 궁금한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원잇(One-IT) 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간단한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 안써보셨어요?? 당장 지금 사용하세요... 강추입니다. ㅋㅋ)

이게 쓰다 보면, 안 쓸때 어떻게 했었는지 기억도 안나더라고요. 처음에 이어폰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에어팟을 사들고 신세계를 경험한 후로는 이제 코드리스 이어폰이 최고라고 생각하게 된 것처럼이요~

 

윈도우에서는 많은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자주 사용하고, 활용도가 높은 놈들로만 준비했으니, 끝까지 포스팅을 읽으시면, 스마트한 원잇피플이 되실 수 있습니다!

 

 

 

1. 원도우키 + D (열려있는 모든 창을 숨기기)

윈도우+D
윈도우 + D

 

윈도우키 + D  단축키를 사용하면, 열려있는 모든 창들을 숨겨버린다(최소화)

바탕화면에서 무언가를 실행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빠른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다 숨겨짐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다 숨겨짐

 

 

 

2. 윈도우키 + E (파일 탐색기 열기)

윈도우+E
윈도우 + E

 

 

윈도우키+ E 단추키를 사용하면, 파일탐색기를 열어줘요. 파일을 찾거나 폴더를 찾을 때 마다 다른 버튼을 누르지 않고, 이 단축키 사용만으로도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더라고요. 저는 가장 많이 쓰는 단축키가 아닐까 싶어요.

 

파일탐색기를 열어준다
파일 탐색기를 열어 준다.

 

 

 

 

 

3. 원도우키 + R (실행창을 열기)

윈도우+R
윈도우 + R

 

 

이미 원잇피플이시라면, 자주 제 포스팅에서 보셨던 단축키입니다.! 실행창을 열어주는 단축키고요. 이걸 통해, 서비스나 특정 설정프로그램 실행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지요.

(이 컴퓨터 성능이 궁금한데? 원도우키+R을 켜서 dxdiag를 실행하면 볼수 있다던데!?)

 

 

 

실행이된다
실행이 실행된다

 

 

 

4. 원도우키 + L (윈도우 계정을 로그아웃 시켜주기)

윈도우+L
윈도우 + L

 

 

이 단축키는 윈도우 계정을 로그아웃 시켜주는 단축키입니다. 보통 직장인들이시면, 보안을 위해 자리를 비우거나 점심식사를 하러 가실 때 로그아웃을 시켜놓고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때 똭! 이 단축키를 사용해서 로그아웃을 하고 1초만에 자리를 뜬다. (이제부터 당신은 원잇피플로 임명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호주 골드코스트에서 촬영한 인생샷!

 

 

 

6. 원도우키 + ↑ (또는 ↓) 창 화면 또는 전체화면 전환

 

이 단축키도 파일 탐색기를 여는 단축키와 함께 원잇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7번에 설명할 왼쪽 오른쪽 화살표도 정말 유용한데요. 프로그래머들을 동시에 2개이상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결과 화면 등을 보려면 화면을 분할 하거나 옮기는 기능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단축키는 작업 시에 원할하게 화면을 원하는데로 조정하는데 아주 좋아요!

 

원도우 + 는 전체화면으로 되지 않은 창화면을 전체화면으로 만들어줍니다.

 

윈도우+위쪽화살표
윈도우 + 위쪽 화살표버튼

 

원도우 + ↓는 전체화면인 경우에는 창화면으로, 창화면 상태였다면, 최소화시켜줍니다.

 

윈도우+아래쪽화살표
윈도우 + 아래쪽 화살표버튼

 

 

7. 원도우 + ← (또는 →) 창화면을 좌우로 이동

 

 

이 단축키는 화면을 좌우로 이동시켜줍니다. 왼쪽에 있던 화면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가운데로 이동, 한번 더 이동하면 오른쪽 반에 화면이 위치하게됩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왼쪽 오른쪽에 각각 반씩 다른화면을 위치 시킬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좌우화살표
원도우+→를 사용하였을 때의 변화

 

 

 

8. 그외 기타 단축키 (게임바 열기, 원도우 설정 열기 등)

 

단축키  설명
원도우키 + G  게임바 열기
원도우키 + I  원도우 설정 열기
원도우키 + T  작업표시줄에 있는 앱들을 차례대로 선택해준다.
원도우키 + Tab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작업 보기

 

 

7가지의 단축키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여서, 따로 보여드리고 나머지는 필요하시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쓰는 것은 이것보다는, 인터넷!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그래서 추가적으로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알려드릴께요!

 

 

 

인터넷 단축키

인터넷 단축키는 자주 사용는 Internet Explorer(IE)와 Chrome(크롬) 브라우저에서 둘 다 사용이 되는 단축키이므로, 아무 브라우저에서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러가지의 단축키가 있지만, 원잇은 대체로 두 가지의 단축키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인터넷을 많이 하시는 원잇피플께서는 다음 단축키들을 숙지하셔서, 더 스마트한 인터넷 서핑을 즐기시면 됩니다~

 

 

 

 

Ctrl + T

Ctrl+T
Ctrl + T

 

Ctrl + T 단축키는 브라우저에서 새탭을 띄워주는 단축키입니다. 현재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고 있는 창을 유지한채 새 창을 띄워서 작업을 하시려는 분들께 아주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새창열기
새창열기

 

 

 

Ctrl + tab

 

Ctrl + tab 단축키는 브라우저에 여러개의 창을 띄웠을 때, 창간에 이동(오른쪽방향)을 할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창간의 이동
창간의 이동이 됩니다.

 

 

 

기타 단축키

 

단축키 설명
Ctrl + N 열려있는 브라우저가 아닌 새창을 띄워준다.
Ctrl+ Shift + Tab Ctrl + tab과 반대 반향(왼쪽) 으로 창간에 이동을 해주는 단축키
Ctrl + W 현재 열려있는 창을 종료하는 단축키
Alt + → (또는 ← ) 현재 열려있는 창이 앞으로가기 (또는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와 동일한 기능

 

 

 

마치며...

 

PC를 사용하다 보면, 자주 사용하는 액션과 기능들이 있지요. 그런것들을 좀 더 쉽게 접근하고 제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단축키가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됩니다. 안써도 뭐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우리는 좀 더 효율적이고, 시간을 소중히 써주는 원잇피플이니까요.

 

 

항상 원잇피플님들께서 좀 더 쾌적한 PC를 사용할 수 있도록 좋은 컨텐츠와 좋은 정보를 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만 뿅뿅~~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