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을 알아보자(발급대상, 필요서류)

 

마이너스 통장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를 정해두고 그 한도 안에서 자유롭게 돈을 빌려 쓸 수 있게 하는 '한도 대출' 상품입니다. 일반 신용 대출은 필요할 때마다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 절차를 통해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한번 개설하고 나면 정해진 한도와 기간 내에서 추가 절차없이 언제든 입출금 방식으로 간단하게 대출과 상환이 가능하다는 점에 많은 분들이 선호합니다.

 

마이너스통장
마이너스통장

 

 

 

마이너스 통장의 주의점

 

마이너스 통장은 한번 만들어두면 정해진 기간에 편리하게 입출금형태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소득이 끊기거나 급한 돈이 필요할 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재직 중에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퇴사를 염두해두고 이직 전까지에 소득 공백을 대비하여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통한 대출은 일반 신용 대출과는 다르게 중도 상황을 하여도 수수료가 붙지 않으며, 대출 한도 전체가 아닌 실제로 대출 받은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건마다 절차를 밟지 않아도 바로 대출이 가능해서, 단순히 입출금 통장이라고 착각하기 쉬우며, 무분별하게 대출을 하며 대출 자체가 무감각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 한도는 과하지 않도록 설정하고, 대출받은 금액은 빨리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
마이너스통장 금리

 

쉽게 개설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은 인기가 많지만, 신용등급 하락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무분별하게 자주 이용하다 보면 신용등급 점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약정 대출한도 대비 대출 잔액 비율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라면 장래 연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은 1~2개월 정도 단기간에 상환하고 비율은 한도 대비 30%를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이너스 통장과 신용대출 비교

 

대출 비교
대출 비교

 

  • 신용 대출은 대출 금액을 한번에 받고,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 내에서 필요한 만큼 꺼내서 사용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습니다. 단,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부가됩니다.
  • 마이너스 통장은 개설 이후 대출을 위함 심사를 다시 하지 않습니다.
  • 신용대출은 신청 시마다 금융사에서 대출 실행을 위한 심사를 진행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개설시에만 심사를 합니다. 다만 기간 연장을 할 경우에은 고객의 신용을 재평가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단기간 짧은 금액을 사용할 때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발급 대상

 

마이너트통장안내
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안내

 

마이너스통장금리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이율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여러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소득증빙이며, 직장인의 경우 4대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사업장에서 최소 6개월 이상 근무 중이어야 합니다.

 

조건에 따라 3개월 연속근무만을 요하는 경우도 있으며, 신용등급은 6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또한 마이너스통장 개설 한도는 신용도와 거래실적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개인의 조건 따라 규모가 달라지며, 자영업자라면 사업장을 운영한 지 최소 1년 이상이 되어야 하며 수익에 관한 서류를 발급 시에 제출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발급 서류

 

  • 마이너스 통장 발급을 위해 심사기관은 재직 여부, 신용 등급과 연 소득, 대출 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이를 파악하기 위해 신분증, 재직증명서, 원천징수 영수증, 급여통장 등이 필요합니다.
  • 신분증과 재직증명서는 본인을 특정하기 위한 자료이며, 소득 증빙을 위해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영업자들은 사업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사업 소득 증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

 

마이너스통장이자계산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한 일자만큼 이자가 붙습니다. 여기에서 하나 주목할 만한 것은 마이너스 통장은 복리로 이자가 붙으며, 1천만 원 한도, 연 10%의 마이너스 통장에서 500만 원을 꺼내 쓸 경우 500만 원에 대한 한 달 이자는 약 4만 1600원인데, 이 돈을 갚지 않고 그대로 두면 두 번째 달은 4만 1600원에 대한 이자가 붙습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대출로 인정되기 때문에 추가 대출을 받기 어려워져 마이너스 통장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마이너스 통장 이용 시 소액만 단기적으로 이용하고 한도를 필요한 만큼만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대출받을 때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