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 노후를 풍요롭게 해줄 연금시스템 구축하기]

 

 

 

 

 

 

[좋은 연금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KINDEX/TIGER 미국 S&P500(연금저축ETF추천, 환노출형 국내 ETF)

 

 

몇달전에 KINDEX 미국 S&P 500과 TIGER 미국 S&P500이 출시 되었는데, 이제야 알게되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연금저축에서 TIGER 미국 S&P500선물(H)를 매수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8월에 출시한 상품들은 처음에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는 기존 상품과 동일하게 연 0.3%을 출시를 했다가, 타 증권사가 0.07%으로 출시하면서 펀드보수를 0.07%로 낮췄습니다. 이렇게 증권사들끼리 경쟁을 해주니, 펀드를 사는 개인으로써는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존에 환헷지가 되던 선물 상품을 매도하고, 환노출이되는 TIGER 미국S&P500을 매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펀드보수가 낮아져서, 미국 ETF(SPY,IVV)에 0.02%, 0.01%에 그래도 근접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코로나19가 본격화된 3월 이후 기점으로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는 형태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가 팬데믹에 빠져있는데, 미국도 팬데믹을 막기위해 엄청난 경기부양책들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원달러 환율을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환노출형으로 낮아진 금액으로 사사면 결국 원달러환율이 오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환차익 또한 꽤나 쏠쏠하게 보실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덩달아 미국나스닥100 ETF상품도 많은 증권사들이 0.1%미만의 수수료로 낮추면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서, 저 또한 파생된 ETF상품들을 매도하고 미국나스닥100으로 갈아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미국주식으로 대표지수 ETF를 사고 있지만, 개인연금저축펀드에 경우에는 국내 ETF만 매입이 가능한점에서, 이렇게 수수료 경쟁력이 생겨서, 꼭 미국에 대표지수 ETF를 사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KINDEX 미국 S&P500

 

 

KINDEX미국S&P500 차트

 

 

 

TIGER 미국S&P500

 

 

TIGER미국S&P500 차트

 

 

 

 

규모도 비슷하고 펀드보수도 똑같기 때문에 더 선호하시는 자산운용사를 선택하셔서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환노출과 환헤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에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환노출과 환헤지 어떤 것이 이득일까?

 

환노출과 환헤지 어떤 것이 더 이득일까?

먼저 시작은 국내 펀드로 시작하는걸 추천한다. 어느 정도 국내 펀드를 통해, 투자방법과 공부를 하였다면, 해외주식시장에도 눈이가게 될 것이다. 국내 주식시장은 세계시장으로 볼때 1%이하

wonjc.tistory.com

 

국내 대표지수인 코스피나 코스피 200지수에 투자하는 상품들도 대략 펀드보수가 0.15%인데, 미국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이 0.07%에 보수라면 매리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대표지수 상품들도 보수가 낮아져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중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하기 때문에 0.1%의 보수라도 낮은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수수료가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보수가 낮은 상품을 찾아서 투자하시는 것이 수익을 끌어올리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