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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관련주, 2021년 선박발주량 1,098척 전년대비 163% 증가 예상

내년 선박 발주량은 1098척에 달하며 이중 한국 수주량은 600척, 54.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선종별 발주량을 보면 탱커 450척, 벌크선 365척, 컨테이너선 130척, LNG선 50척, LPG선 100척, PCC선 3척 등이다.

5개 주요 상선 시장의 절반 이상은 한국 조선업이 갖고 있다.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LNG선의 경우 시장 점유율은 70%에 육박하며 다른 4개 선종의 경우도 자국 발주량을 제외하면 사실상 국제시장에서 경쟁하는 선박 시장은 한국 조선업이 90% 가량 지배하고 있다.

역사적인 선박 인도실적에서 한국은 60%의 선박을 공급했고 현재 글로벌 수주잔량의 62%를 한국조선업이 갖고 있다. LNG추진선의 수요가 높아질수록 기술인력의 한계를 갖고 있는 중국과 일본 조선업의 경쟁력은 약화될 것이며 한국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높아지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조선업 관련주

 

또한,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노후선 교체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보여, 2030년 CO2 40% 저감 목표를 제시 중인 IMO는 EEDI에서 발전한 EEXI를 제안하며 선박을 A등급에서 E등급의 다섯 등급으로 분류하고 D와 E등급은 시정조치 내리겠고 엄포를 놓았다.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은 2021년 중반께 제시할 예정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조선업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예상될 것으로 전망이 되면서, 힘을쓰지 못한 조선업에도 온기가 느껴질 전망이다.

 

 

 

 

한국조선해양(조선업 관련주)

 

한국조선해양 차트

 

  • 한국조선해양은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 매출은 조선 84.36%, 해양플랜트 7.10%, 엔진기계 4.3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최근 일주일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LNG운반선 1척, LPG선 1척, PC선 1척, VLCC 2척등 총 11척의 약 1조3000억원 규모를 수주하면서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중공업(조선업 관련주)

 

삼성중공업 차트

 

  • 삼성중공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다.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8%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다.
  • 삼성중공업도 LNG운반선 1척을 수주하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조선업 관련주)

 

대우조선해양 차트

 

  •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조선업 관련주)

 

현대미포조선 차트

 

  •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다.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다.
  • 달러약세, 유가상승과 LPG선 수주로 인해 최근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카본(조선업 관련주)

 

한국카본 차트

 

  • 한국카본은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다.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다.
  • 최근 삼성성중공업과 LNG 수송선 화물창용 초저온 보냉자재를 1299억에 계약하며 주가상승을 이끌고 있다.

 

 

 

 

한진중공업(조선업 관련주)

 

한진중공업 차트

 

  •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다.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하며,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다.
  • 최근 574억 규모의 식만-사상간 대저대교 도로건성 공사를 수주하며 기대감을 보여주고 있다.

 

 

 

 

세진중공업(조선업 관련주)

 

세진중공업 차트

 

  • 세진중공업은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다.
  •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다.
  •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양 구조 설비인 생활 바지선부문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 최근 삼성엔지니어링과 571억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며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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