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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 관련주

UAM(도시항공모빌리티) 산업은 도시 승객을 이송하는 비행 택시, 플라잉카(Flying Car) 등의 기체와 이와 관련된 인프라, 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하나의 교통 산업입니다.

 

전 세계 각국에서 도심의 교통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현재 UAM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아 투자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UAM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를 포함한 완성차 업체, 스타트업 등 약 300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중 국내 기업도 다수 포함돼 있습니다.

 

목차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한화시스템은 2022년 6월 미국 항공 기업인 허니웰과 미래형 항공기체 체계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습니다. 2022년 8월에는 영국 에어택시 업체 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에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핵심 부품을 공급하는 약 2,200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었습니다. 한화그룹은 UAM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아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소개

    •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
    •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78.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방산 부문의 양산사업과 ICT 부문의 단기 프로젝트로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ICT 부문의 선투입 및 인력 증가 와 신사업 부문의 연결 손실로 인해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함.
    • 동사는 선제적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UAM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국공항공사(KAC)와 2020년 7월 3일 MOU를 체결하였음.

     

     

    베셀

    베셀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베셀은 수직이착률, 고속비행 기술과 무인기 시스템을 제작하고 이으며, 국책과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업소개

    • 동사는 2004년 6월 설립된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으로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및 각종 장비를 생산하고 있음.
    • 동사 장비 전방 산업은 디스플레이 산업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전방 산업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동사 사업 초기의 LCD 분야에 한정되어있던 사업군을 OLED 및 TSP 분야로 사업분야를 확대하여 성장을 지속함.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1% 증가, 영업손실은 1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자산은 매출채권 및 계약 자산의 소폭 상승과 비유동자산의 일부가 감소 등으로 전기 말 대비 소폭 감소한 846억원으로 나타남.
    • 현재는 LCD에서 OLED로 생산 설비가 이전되는 과도기적 상황으로 향후 1차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현재 UAM 관련 대규모 정부 R&D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체 개인 항공기(PAV) 모델을 보유한 '아스트로엑스'의 지분 30%를 40억원에 인수하였으며, UAM 사업 필수인 항공안전인증 부문에서 강점을 갖췄습니다.

    기업소개

    •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소재 사업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 부문 및 방산/민수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감으로써 글로벌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잡고 있음.
    • 국내 사천본사 및 제2공장, 한국우주항공 고성공장에서 주로 항공기 및 항공기부품 생산을 수행하여 국내외 Tier 1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기산텔레콤

    기산텔레콤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기산텔레콤의 자회사인 모피언스는 항공항행안전 무전산업 핵심 장치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했습니다. 항행안전 무전산업은 항공기의 항로안내 및 안전한 착륙정보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기업소개

    •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장비 및 부품수출입업, 전기전자 및 통신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력제품은 이동통신중계기와 와이파이 AP이며, 실적은 통신사업자의 투자 규모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
    • 당기말 현재 자회사인 현대제이콤과 모피언스를 통해 각각 방위사업부문과 항공산업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항공 및 방위산업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보였으나 중계기 등 통신장비 내수 매출 증가로 견조한 수준의 외형 성장을 보였고, 고정비 감소로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함.
    • 통신장비의 경우 국내 수요의 한계 극복을 위한 수출전략 수립 및 신규제품 개발, 기존 제품 현지화, 일본 시장 집중공략 등을 성장 전략을 보유함.

     

     

    파이버프로

    파이버프로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파이버프로는 국내에서 무인화 및 자동화의 필수 하드웨어인 최고급 광섬유 관성센서를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형 도심 항공 모빌리티(K-UAM)에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UAM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기업소개

    • 동사는 1997년 설립되었으며, 광 계측기기, 광섬유 관성센서(FOG) 및 관성 측정장치(IMU), 광부품 자동제조장비(OMAS), 분포형 온도센서(DTS), PLC 기반 광소자 등을 주요 제품으로 사업을 영위함.
    • 빛이 특정 방향으로만 진동하며 나아가는 성질인 편광을 제어하는 기술을 핵심 기술로 보유함.
    • 2022년 3월 10일 한국제9호스팩과 합병하여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함.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1% 증가, 영업이익은 33.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FOG & IMU의 매출 증가로 인하여 매출액은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스팩상장에 따른 합병비용 5,412백만원이 당기에 반영되어 일시적인 당기순손실 발생.
    • 동사의 편광 스크램블러는 장거리 전송 해저케이블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편광제어 솔루션 분야에서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

     

     

    하이즈항공

    하이즈항공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하이즈항공은 보잉 1차 협력사이며,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에 드론 관련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LIG넥스원, 지자체, 군과 UAM(도심항공교통)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습니다.

    기업소개

    • 동사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음.
    •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함.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감소, 영업손실은 30.2% 감소, 당기순손실은 28.2% 감소.
    • 국내 주요 매출처는 한국항공우주(KAI)로 국내 제품 매출 중 약 41%를 차지하며, 대한항공(KAL)은 약 30%를 차지하고 있음.
    • 동사는 항공기부품을 생산하면서 ONE STOP SERVICE 생산 인프라를 통한 전략적인 수주 활동을 통해 신규사업 확대하고 있음.

     

     

    네온테크

    네온테크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네온테크는 산업용 드론 제작 및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드론 플랫폼 '엔드론'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소개

    • 동사는 산업용 드론 사업의 입찰 경쟁 시 기술 점수 부문에서 10여곳의 경쟁업체들 대비 상위 1~3위 수준을 확보하고 있음.
    • 동사는 2000년 10월 20일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유통 분야에서 주요 자동화설비 제조사와 20년째 대리점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오고 있어 타사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손실은 29.7% 증가, 당기순손실은 79.8% 증가.
    • 동사는 세계 최초로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용 양면 세정 쏘&소터를 개발해 반도체 후공정 효율을 대폭 높여서 반도체 패키지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동사는 드론 핵심기술 특허 4건을 보유하고 있어 상용화가 시작되면 산업용 드론 시장 개화에 따른 수혜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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