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비트코인

이더리움 시세 및 전망

돈박사님 2023. 6. 25. 14:58

이더리움 시세 및 전망

이더리움(Ethereum)은 자체 암호화 화폐인 '이더(Ether)'를 특징으로 하는 탈중앙화 오픈 소스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비트코인과 함께 대장 암호화폐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시세 및 전망과 향후 투자 포인트와 방향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이더리움(ETH)

    이더리움은 분산 원장 기술(DLT)를 기반으로한 스마트 계약 기능을 제공하는 탈중앙화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DApp)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구축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계약은 인터넷에서 여러 당사자 간의 계약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계약자들 간에 신뢰할 수 있는 중개인에 대한 필요성을 감소시키도록 설계되었으며, 이에 따라 거래 비용을 감소 시키고 거래의 신뢰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더리움에 목표는 탈중앙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글로벌 플랫폼이 되는 것이며, 전세계의 사용자들이 검열, 다운타임, 사기에 대항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쓰고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더리움 특징

    이더리움 머지

    2022년 이더리움(ETH) 은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의 전환을 이더리움(ETH) 2.0에서 머지(The Merge)로 새롭게 명명했습니다. 머지(The Merge)는 2022년 9월 15일에 진행 될 예정이며, Goerli 테스트넷의 병합은 2022년 8월 11일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머지(The Merge)는 이더리움(ETH)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을 구현합니다.

    우선, 기존 작업증명 이더리움 메인넷과 지분증명 체인인 ‘비콘체인’을 병합합니다. 이 두 가지 체인은 함께 합의 레이어와 실행 레이어로 구성될 새로운 지분증명 이더리움을 형성할 것입니다. 합의 레이어는 네트워크 전체에서 체인 상태를 동기화하고, 실행 레이어는 트랜잭션과 블록 생산을 처리합니다.

    두번째로 머지(The Merge)는 이더리움(ETH)dml 발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머지가 ETH 발행을 90% 줄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응되는 “트리플 반감기”라고 부릅니다. ETH은 이미 1,400만 개가 스테이킹되었으므로, 전환 이후에는 디플레이션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또한 스테이커들은 현재 예상치에서 8~12%의 연이율(APR)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머지 이후에는 스테이킹된 ETH이 즉시 출금되지 않습니다. 약 6~12개월 이후로 예상되는 상하이(Shanghai) 업그레이드 이후에야 가능합니다.

    이더리움 2.0

    세레니티 (Serenity)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더리움(ETH) 2.0은 저희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이더리움(Ethereum) 블록체인의 업그레이드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인 만큼 이번 전환은 순조롭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말 그대로 수십억 달러가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더리움 2.0은 블록체인을 비트코인(Bitcoin)도 사용하는 작업증명 합의 메커니즘에서 지분증명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는 5년 동안 사용되어온 믿을 수 있는 것으로 증명된 프로토콜을 떠나는 획기적인 행위입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암호화폐가 생성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보유하는 이더리움은 정확히 같은 양일 거라는 거죠. 대신 대부분의 변경 사항은 백엔드에서 발생할 것이며, 기술적으로 향상되는 부분이 있다고 해도 사용자는 알아차리지도 못할 겁니다. 2015년부터 논의되어온 이더리움 2.0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하룻밤 사이에 구현될 리는 만무합니다.

    이 네트워크의 주요한 목표 중 하나는 용량을 늘림으로써 거래가 더 빨리 실행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탈중앙화 금융 분야는 말할 것도 없고 오픈 소스(open-source) 디앱스(DApps)의 폭발적인 수요가 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압도해오고 있습니다. 예컨대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향해 달렸던 뜨거운 시기인 2017년에 CryptoKitties가 출시되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보세요.

    이 채굴 가능한 고양이들(CryptoKitties)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자 수많은 거래가 정지되었으며 처리되기까지 대기해야만 했습니다. 미래의 전방은 메인넷(mainnet)이 확장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생존에 중요한 요소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더리움 활용 방안 및 용도

    이더리움(Ethereum)은 토큰 거래에만 활용되던 비트코인 등 1세대 암호화폐와 달리 사실상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새로운 디지털 환경을 제시했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유지, 암호화폐 거래, 게임 플레이, 소셜 미디어 액세스 등. 예를 들어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탈중앙화 금융(DeFi) 및 탈중앙화 거래소(DEX)는 이 “차세대 웹”에서 지원됩니다.

    이더리움(ETH)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은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DApps, Decentralized Applications)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제공하는 스마트 계약은 프로그램 코드로 구현되어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행됩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은 분산 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DLT)을 기반으로 동작하므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실행이 가능합니다.

    🏦모두를 위한 뱅킹

    모든 사람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더리움과 그 대출, 대출 및 저축 상품에 액세스하는 데 필요한 것은 인터넷 연결뿐입니다.

    🕵더 사적인 인터넷

    이더리움 앱을 사용하기 위해 모든 개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더리움은 감시가 아닌 가치를 기반으로 경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P2P 네트워크

    이더리움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과 직접 돈을 옮기거나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중개업체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검열 방지

    어떤 정부나 회사도 이더리움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이 탈중앙화는 누군가가 귀하가 이더리움에서 지불을 받거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막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상업 보증

    고객은 귀하가 동의한 것을 제공하는 경우에만 자금이 변경될 것이라는 안전하고 내장된 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개발자는 규칙이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 구성 가능

    모든 앱은 글로벌 상태를 공유하는 동일한 블록체인에 구축되므로 레고처럼 서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상 더 나은 제품과 경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전망

    이더리움은 2013년에 프로그래머 비탈릭 부테린에 의해 개발된 코인입니다. 본격적인 개발 작업과 크라우드 펀딩은 2014년에 시작되었고,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거래되기 시작되었고, 2016년 초부터 엄청난 폭의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더리움(Ethereum)은 2017년에는 대규모 ICO(Initial Coin Offering)가 진행되면서 가격이 급등했으며, 이후 2018년에는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대폭 하락하는 등의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다시 상승세를 타며 2021년에는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가격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이더리움은 4월 13일 이른바 ‘샤펠라(상하이+카펠라)’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스테이킹한 이더리움(ETH)을 인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인출은 전체와 부분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체 인출은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을 한번에 빼는 방식입니다. 부분 인출은 스테이킹의 최소 수량(32개)을 제외한 나머지를 인출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전후로 일각에서는 대량 인출로 이더리움 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총 예치된 이더리움 대비 인출요청 비율은 10% 남짓에 그쳤다. 게다가 부분인출 요청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스테이킹을 철회하지 않고 지속하려는 수요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1일부터는 인출되는 이더리움보다 새로 스테이킹되는 이더리움의 숫자가 더 많아졌습니다. 앞으로도 대량 인출 사태는 일어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인출 요청은 이더리움 한 블록당 16개까지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한 블록이 약 12초마다 생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하루 평균 11만5200개 정도의 인출 요청이 받아들여집니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현재 스테이킹된 물량 전체가 인출되더라도 1년 5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더리움 전망

    암호화폐 전문가들의 이더리움(Ethereum) 가격 전망은 다양합니다.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가들이 이더리움의 장기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견해를 내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ldman Sachs의 분석가는 이더리움(ETH)이 비트코인(BTC)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Grayscale Investments의 CEO는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추월하여 긴 시간 동안 최고의 수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가격은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서 미지의 요소가 많아 정확한 예측이 어렵습니다. 이더리움(ETH)의 가격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가들의 견해도 상이합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이더리움(ETH)의 기술적 발전과 새로운 사용 사례 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장기적으로 이더리움(ETH)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이더리움 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측은 단기적인 변동성과 글로벌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투자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예측은 참고용으로만 활용되어야 하며, 실제 가격 변동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