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글을 작성하다보면, 문단의 앞줄을 정렬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단축키 ShiftTab를 통해 한글 줄 맞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여쓰기, 내어쓰기?

 

한글에서 가로 눈금자를 보면 왼쪽 오른쪽에 삼각형 모양의 작은 화살표들이 존재 합니다.

왼쪽에 위에 있는 삼각형은 들여쓰기, 왼쪽 아래 삼각형은 내어쓰기, 왼쪽 네모는 왼쪽 여백, 오른쪽 세모는 오른쪽 여백을 조정하는 것들 입니다.

첫줄을 본문으로 들여쓰면 들여쓰기가 되는 것이고, 둘째줄 이후를 본문쪽으로 들여쓰면 상대적으로 첫줄이 앞으로 튀어나오니 내어쓰기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줄의 입장에서 보면 첫째줄이 내어쓰기가 되는 개념입니다.

 

 

단축키

들여쓰기 : CTRL + F6

내어쓰기 : CTRl + F5

여백 늘리기 : 문서안쪽으로 CTRL +F7

여백 줄이기 : 바깥쪽으로 CTRL + F8 (본문이 넓어지게 됨) 

 

 

 

 

ShiftTab ( Shift + Tab 자동 내어쓰기)

 

자동 내어쓰기는 문단 첫줄 커서가 있는 자리로 바로 내어쓰기를 해주는 단축키 입니다. Shift +Tab 버튼을 이용하게 되며, 원래는 눈금자를 이동하거나, 문단 모양에서 내어쓰기를 해줘야 하지만 단축키로 본문에서 바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왼쪽 위에 삼각형을 통해 들여쓰기를 실행해보겠습니다. 들여쓰기는 첫줄이 시작하는 위치를 조정하게 해주는데요.

들여쓰기 하는법

 

이렇게 들여쓰기를 하게 되면 첫줄이 들여쓰기가 되어 집니다. 이 상태에서 해당 문장안에서 내어쓰기가 되기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위치한 뒤Shift + Tab을 눌러 자동 내어쓰기를 진행하여 봅니다.

내어쓰기를 원하는 위치에 지정한 뒤 Shift + Tab

 

그렇게 되면 해당 커서가 있는데까지 내어쓰기가 진행되어, 2번째 행부터는 내어쓰기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표안에서 자동 내어쓰기 하는 법

 

 

표안에서는 Tab키가 셀을 이동 하도록 사용이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환경설정에서 표 안에 <Tab> 으로 셀 이동이 선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표안에서는 Shift + Tab이 왼쪽 셀로 이동하는 단축키가 되기 때문에 자동내어쓰기 단축키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Ctrl + Shift + Tab을 누르면 자동내어쓰기가 실행됩니다.

만약 Shift + Tab을 그대로 표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도구 - 환경설정에서 표 안에서 <Tab<으로 셀 이동을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