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자도 자도 졸린이유 7가지

돈박사님 2024. 1. 28. 21:01

자도자도 졸린이유는? 과다수면일지 모른다. 과다수면은 충분한 야간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낮 시간이나 오후시간에 심한 졸림을 느끼는 경우나 야간수면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를 말한다.

만약 건강상의 다른 이유가 없는 상태에서 지나치게 졸림을 자주 느끼거나 깨어있는 것이 힘들다면 과다수면이라 진단할 수 있다.

조용하고 어둡거나 뭔가 집중하다가 이내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조금이라도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잠이 들어버리는 것이 과다수면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과다수면의 다양한 이유를 알아보고, 그 중에 가장 보편적인 기면증에 대해서 기면증 자가 진단을 하는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과다수면은 왜 나타날까?

잠을 충분히 자도 졸려하는 이러한 과다수면의 원인 중 하나가 체력저하다. 특히 청소년의 과다수면은 체력이 저하된 것과 타고난 체력이 약한 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체력저하로 하루의 생활마저도 몸이 감당하기 힘들면 잠이 많아지게 된다. 체력이 저하되어 기운이 머리까지 올라가지 못하면 뇌로 공급되는 기운이 부족하여 수면을 취하고 싶은 욕구로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펌프로 물을 20층까지 끌어 올려줘야 하는데 그 펌프의 힘이 약해 높이까지 물이 올라가지 못해 20층에 있는 사람들이 물 부족에 시달리게 되는 현상과 같다. 또한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피로가 과다수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과다수면은 몸에서 나타난 어떠한 변화 때문에 졸림을 느끼는 것이다.개인마다 그 원인이 다를 수 있지만 몸에 나타난 변화들을 찾아서 바로잡아 주는 것만으로도 과다수면 치료가 가능하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불면증

 

 

잠들기 힘들거나 잠에서 자주 깨어 수면부족 상태가 되고 이로 인해 깨어 있는 동안 피로감과 졸음, 의욕상실 등의 증상에 시달리게 되는 대표적인 수면장애의 일종이다. 평소 수면리듬이 약하거나 잘못된 수면습관을 가졌을 때, 또는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일 때 주로 발생하며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불면증은 다른 정신과적 문제에 동반된 경우가 많으므로 수면검사나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잠이 안 온다고 습관처럼 수면제나 술을 먹고 잠을 청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니 피해야 한다.

 

기면증

 

 

야간에 6시간 이상 잠을 자는데도 낮에 심한 졸음이 찾아오는 과다수면증 중 하나다. 깨어 있는 동안 극심한 졸음뿐 아니라 감정적으로 흥분할 경우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이나 가위눌림, 환각 증상 등이 나타날 위험이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일상 생활 중에 갑작스레 심한 졸음이 찾아오므로 사고의 위험에 주의할 것. 장기적인 약물치료로 안전하게 치료 가능하며, 약을 먹어도 졸릴 때는 짧은 낮잠을 자는 것도 한 방법이다.

 

수면무호흡증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75%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지만, 장기간 방치하면 당뇨,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이 하룻밤 사이 40회 이상 나타나면 깊이 잠들지 못하고 체내 산소 공급이 어려워져 피로감과 무기력감, 기억력 저하, 우울감 등을 유발한다. 마우스피스와 유사한 구강내 보조장치로 치료가 가능하며 심한 경우에는 양압기를 이용해 상기도양압술치료를 시행한다.

 

극심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이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한시라도 마음의 동요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없게 되는데요. 결국 피로가 누적되고,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은 몸상태가 반복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피로뿐만 아니라 모든 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풀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스트레칭, 요가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울증

 

 

불안하고 우울한 상태를 경험하면, 도파민과 엔돌핀 같은 행복 호르몬의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요. 우울증은 의욕이나 열정을 없애는 질병이며, 불안함을 느끼면 수면의 질도 바닥을 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충분한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오래 잔다고 하더라도 수면의 질이 좋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생활습관이나 식이요법의 변화를 주며 불안 및 우울증을 해소하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개선되지 않으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 부족

 

 

운동 후 찾아오는 피로감보다 운동 부족으로 생기는 피로감이 더 크게 작용할 수 있다. 책상에서 일하거나 앉아서 TV를 보며, 하루 종일 운동하지 않는다면,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으면, 몸이 피곤하고 늘어지게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 홈트레이닝 등을 통해 꾸준하게 운동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의 불균형

 

 

비타민이나 단백질, 철분 등의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면,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빈혈은 몸에 철분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으며, 빈혈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피로입니다. 따라서 식단을 구성할 때는 필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음식을 계획하는 것이 좋으며, 스무디나 주스를 이용하여 부족한 영양분을 부분적으로 섭취하거나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