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유용한 기능 모음

 

​안녕하세요.
당신의 궁금한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원잇(One-IT) 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에 있는 유용한 기능들, 알아두면 편리하고, 또 좋은 그런 기능들에 대해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솔직히 모르셔도 컴퓨터 사용하시는데는 크게 불편은 없을텐데요. 나만의 컴퓨터, 그리도 자주 쓰는 기능들이 있다면 이 꿀팁이 도움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 중에 몇가지는 아주 자주 쓰는 기능들입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할 때도 많이 사용을 하며, 또한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위한 자료 수집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이 되죠.

여기 있는 기능들 은 모두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우리는 좀 더 스마트하고, 편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자는 취지로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니까, 그냥 재미로라도, 아니면 그냥 눈 대중이라도 보고 나신다면, 각자에게 맞는 필요한 꿀팁이 되실 수도 있을꺼라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시작해볼까요?

 

 

 

 

슬라이드 투 셧 다운( Slide to Shutdown)

 

흔히, PC를 종료할 때는 단축키인 Alt + F4를 눌러서 시스템 종료를 하거나, 시작 버튼 - 전원 버튼을 눌러서 종료를 하는것이 일반적이죠. 그런데 걸 사용하면, 더욱 빠르고 쉽게 컴퓨터를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 수도 있으며, 시작메뉴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면 바로 실행만으로 컴퓨터를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윈도우 로그인 할 때 배경화면이 나오면 마우스로 끌어내리는 슬라이드를 하면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이 마지막 기능이 메인인데 다른 용도로도 사용이 되니 좋네요)

 

 

1. C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로 들어갑니다.

 

 

 

2. 우측 상단 검색란에 sli 라고 치시면 SlideToShutDown.exe 파일이 나옵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시작 화면에 고정(이걸하면 윈도우 검색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을 실행하거나, 바로 가기 만들기(바로가기를 만들어서 바탕화면에 보내면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를 실행합니다.

 

 

 

4. 바로 가기 만들기를 눌르시면 아래와 같이 여기에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없습니다. 대신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드시겠습니까? 라고 뜨면 예를 누르시면 바탕화면 바로가기가 생상됩니다.

 

 

 

5. 아래와 같이 바로가기가 생성되었습니다. 한번 실행해보세요.

 

 

 

6. 다음과 같이 아래서 슬라이드가 내려오고 마우스로 끌어내리면 컴퓨터가 종료됩니다~

 

 

 

 

 

 

 

 

스티커 메모 - Sticky Notes

 

 

사무실에서는 포스트잇을 자주 사용합니다. 업무전화가 왔을 때 쉽게 적어 놓거나 회의등을 하였을 때 따로 표기할 내용을 기록해서 정리해두면, 눈에도 쉽게 들어오고 정리하기 좋습니다. 이런 포스트 잇 같은 기능!이 컴퓨터에도 있습니다. 메모장들을 일일히 관리하기 어렵지만 스티커 메모는 하나로 관리하기 아주 좋습니다. 자동으로 저장도 되어 있어서 실행만 시켜주면 기존에 작성 했던 내용을 다 가져올 수 있으며, 포스트잇 같은 메모 그대로 볼 수 가 있습니다.

 

 

검색란에 스티커 메모라고 칩니다. (혹시 안나오시면, Sticky Notes 라고 치시면 나올겁니다.)

 

 

 

이런식으로 메모를 작성이 가능합니다.

 

 

 

좌측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메모가 생기며 우측에 버튼을 누르시면 노트를 작성한 목록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트 목록에서 선택을하면 보이지 않던 메모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의 색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포스트잇과 함께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그때 그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간단한 메모부터, 각종 정보등을 적어 놓기 좋아서 많이 사용합니다. 원잇피플님께서도 한번 써보시면 편리함을 아실껍니다.

 

 

 

 

캡처도구 (Snipping Tool)

 

 

Snipping이 자르다, 자르기 등에 영어 단어입니다. 말 그대로 자르는 도구인데요, 화면 캡쳐나 이미지의 간단한 편집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전에는 캡처도구라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인터넷에서 따로 캡처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사용했었는데, 윈도우7부터는 내장되어 있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혹시나, 아직도 캡처프로그램을 쓰시거나, 이 프로그램을 모르신다면 써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새로 만들기, 지연, 취소, 옵션 등에 메뉴를 제공 해주며, 모드에서는 자유형 캡쳐, 사각형 캡쳐, 창 캡쳐, 전체 화면 캡쳐 등을 제공하여 주고 있습니다.

자유형은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만 드래그하여 캡처할 수 있으며, 제일 많이 사용이 되는 사각형 캡처는 마우스 포인트로 로 원하는 부분에 시작 위치에서 왼쪽 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 해서 화면 캡처에 사각형 영역을 만들어주면 지정이 되고, 특정 창이 선택 되어 있으면, 창 캡쳐도 가능하며, 전체화면은 모니터상에 모든 전체 내용을 담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연은 무언가 액션이 더 필요할 때 지정해서 사용하면 되고, 옵션에서는 캡처한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하거나, URL 표시 저장 여부 확인 등을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캡처 영역을 지정하면, 클립보드상에 저장이 되니, 바로 원하시는 곳에 붙여 넣기도 가능합니다.

 

 

검색에서 캡처 도구 라고 치고 선택한다.( 혹시 안나오신다면, Snipping Tool 이라고 입력해주세요.)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원하는 영역을 선택한다.

 

 

 

그리고 원하는 곳에 사용 하거나, 파일-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윈도우7까지는 바탕화면에 내컴퓨터, 휴지통, 네트워크 환경 등이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에 있었는데요. 윈도우10으로 오면 바탕화면에는 딸랑 휴지통하나 밖에 없습니다. 의외로 컴퓨터나 문서 등을 바탕화면 아이콘으로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게 있다가 없으니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다시 불러 올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개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테마를 선택하시고, 우측에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누릅니다.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중에 원하는 아이콘을 체크하고서 확인을 누르면, 바탕화면에 해당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유용한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윈도우 테마 바꾸기, 갓모드 사용하기 등 등, 더 쓸만한 기능이 많지만, 제가 많이 사용하고 유용하다라고 생각하는 기능들 위주로만 정리해봤습니다. 혹시나 더 좋은 기능들을 더 사용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저것 사용하고, 편리한 것을 적용해놓으면, 더 쉽고 스마트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것들이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 아니고, 조금만 제 글을 읽어보시고,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해보신다면, 더 스마트한 원잇피플이 될 것이란거,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뿅뿅~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