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ODEX 선진국MSCI World 분석 및 전망

 

KODEX 선진국MSCI World ETF는 삼성자잔운용에서 운용하는 ETF로 선진국주가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상장 후에 지속적으로 좋은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이전의 주가에도 거의 대부분 복구한 상황입니다.

 

 

 

KODEX 선진국MSCI World ETF

 

KODEX 선진국MSCI World가 추종하고 있는 MSCI World Index는 전세계 23개 선진국의 대형주, 중형주에 투자합니다. 해당 지수는 신흥국의 종목을 포함하지 않으며, 각국 유동주식수 시가총액의 85%를 포함합니다.

순자산은 꽤나 많은 편이며, 총보수는 삼성자산운용에서 0.3%라고 하는데, 네이버 금융에서는 0.36%로 표시하고 있어서 정확한 총보수가 조금 헤깔리네요. 그래도 비싼편은 아니라 부담은 없는 수준입니다.

msci.com/developed-markets

 

MSCI Developed Markets Indexes는 캐나다, 미국, 유럽 주요 국가, 아시아 5개국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비중은 미국이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일본, 영국 순으로 이어집니다. 허나, 이 수치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하여 조정되고 있습니다. (일본 지수가 점점 낮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msci.com/developed-markets

 

 

KODEX 선진국MSCI World 투자 종목

 

해당 ETF 투자종목 상위 10개를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페이스북, 알파벳 등의 미국 대형 기업 주식들 위주로 채워줘 있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투자할때 섹터를 나누는 기준을 보통 두가지로 나누고 있는데요. 하나는 특정 산업군에 대해서 나누는 산업별 섹터를 나눠서 유망하다고 하는 곳에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헬스케어, IT, 인공지능 등등), 다른 하나는 국가별 섹터를 나눠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선진국, 신흥국, 아시아, 유럽 등등)

그런 기준에서 이 ETF는 국가별 섹터로 나눠서 투자하는 방식에 일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세계 최대 주식시장인 미국이 망하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다른 국가들에 대형 주식들을 나눠 담어서, 국가별로 분산투자를 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ETF 상품이기도 합니다.

 

 

 

KODEX 선진국MSCI World 전망

2017년 상장 이후 그래프를 보면, 꾸준히 수익률이 나왔으며, 거의 4년간 110% 정도의 수익률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하락했다가, 역시나 빠른 회복세와 역대급으로 성장 중인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이 비중이 높다보니, 실제 미국 S&P 500 지수와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미국 S&500을 추종하는 상품에 투자하기보다는 조금 더 다양한 국가에 분산하여 투자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상품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확실한건, 선진국의 대형기업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이것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자본주의의 특성이니까) 이런 지수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는 것도 좋을 껏 같습니다. 연 수익률이 1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큰 리스크 없이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꼭 장기 투자를 생각하고 하셔야 겠죠?

 


관련글

KINDEX/TIGER 미국 S&P500(연금저축ETF추천, 환노출형 국내 ETF)

TIGER 200 금융 ETF

TIGER 200 건설 ETF


 

 

KODEX 선진국MSCI Worl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