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초년생이 목돈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청년 내일 채움공제 인데요. 쳥년내일 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만들어지 사업입니다. 이 제도는 다만, 회사가 해주지 않는다면 신청이 어렵기 때문에 이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적금 통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을 읽으시는데 필요 없는 부분이라고 포스팅을 나가시더라도, 맨 아래 있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신청시 주의사항은 한번 읽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청년 내일채움 공제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중소,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도모하고, 나아가서 청년들의 기초 자산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1,600만원(+이자)를 만기에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3년형에 경우 총 3000만원)

워크넷

 

 

청년 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

 

신청자격은 만15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며, 군필자의 경우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신청나이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신청 시에,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이여야 하니, 첫 직장에 입사하시고서 바로 연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개월 이상 다니다가 이직하게 된 경우라면, 청년내일 채움공제 제도 가입이 안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이 넘어가더라도,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라면 다시 가능하다고 합니다.(2년형만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및 만기공제금 신청 과정

 

신청방법은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에서 가능하며, 워크넷에서 운영기관 자격심사 승인 후에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https://www.sbcplan.or.kr/)에서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공제 청약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을 완료 하여야 하며, 자격심사에는 통상 10영업일이 걸리니, 최소 5개월이 되었을 때는 신청해야 늦지 않는다는 것 잊지마세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시 주의사항

 

이전에 주위사람들에 사례를 보니, 내일채움공제에는 기업이 2년간 400만원, 3년간 600만원을 내주는 기업 기여금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업 기여금을 회사에서 돈을 준다는 개념으로 월급에서 해당금액만큼 빼고 월급을 준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 입사할 때 조건으로 내걸기도 하며, 이 내일채움공제 금액을 포함한 것을 연봉으로 계산하는 X같은 회사들도 더러 있다고요. -> 이런데라면 절대 가지말라고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오히려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게 되면, 기업은 오히려 돈을 벌게 됩니다.

 

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서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알 수 있는데 위의 사진처럼, 2년간 채용유지지원금 450만원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결국은 정부가 돈을 다주는 개념이며, 이중 400만원을 기업 기여금으로 납부하고 50만원은 기업이 이익을 취하게 되는 것입니다.(3년형에 경우 70만원이겠죠?)

결국 이걸 해주면, 기업은 오히려 돈을 벌고, 2년 동안 이 직원을 다니게할 장치를 마련해주는건데 이걸 통해 폭리까지 취하는 곳이다? -> 감히 당장 다른 곳을 알아보라고 조언드립니다.

그런데도, 이 제도를 악용하여, 근로자에게 손해가 가도록 하는 곳들이 있으니 꼭 이 제도에 대해서 잘 확인하시고, 내가 받는 월급이랑은 별개로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청년 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다릅니다.)

 

제대로 된 형태로 가입을 한다면, 월급+청년내일채움공제를 통해, 2년 또는 3년 뒤 적지 않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가입이 가능하시다고 하면 꼭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대신 가입하다가 중도에 퇴사시에는 기업 기여금도 받을 수 없으녀, 정부지원금도 월별 일할 계산되서 지급되오니, 취업하신 회사에 대한 확신이 있는 경우에만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