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분석 및 전망

 

먼저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상품을 알기 전에, 코덱스 코스닥 150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덱스 코스닥 150 ETF는 우리나라 코스닥시장에서 상위 150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 상품으로, 국내코스닥 시작에 상장되어 있는 보통주(상장기간 6개월 이상) 중 시장 대표성과 유동성을 기준으로 선정한 150개 종목들을 대상으로 유동시가총액에 따라 종목별 비중을 결정하여 산정하는 지수 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에이치엘비, 씨젠,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 제넥신 등등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제약주들의 엄청나게 상승을 이끌고 있다보니 많은 제약주들이 포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는 이런 코스닥150 지수의 일별수익률을 2배씩 추척하는 ETF 상품입니다. 기초지수인 코스닥150지수가 일간 1% 상승 시 2% 상승 추구, 일간 1% 하락시에는 2% 내외 하락이 되는 구조로 만들어진 ETF 상품입니다.

 

코덱스 코스닥 150 차트와 비교해보면, 파란색이 코덱스 코스닥 150 지수의 그래프이고, 빨간색이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지수입니다. 레버리지는 일일 수익률의 두배를 추종하다보니, 성장보다 하락이 더 큰폭으로 이루어졌을때, 다시 회복하는데 더 오랜 기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코로나19처럼 대하락장에서는 엄청난 손실률을 기록하기도 합니다.

그래프를 보면 코스닥 150에 비해 변동성이 커서 위아래로 더 크게 왔다리 갔다리 하는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코스닥 150도 다른 지수들과 같이 급락했지만, 코로나19와 연결이되는 바이오주에 약진에 힘입어서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니다.

 

 

레버리지에 투자하기 좋을때는?

 

지수가 엄청난 급락을 맞이하고 다시 회복이 예상될때 ( 코로나 급락이후 V자 반등을 예상될때)

세계적인 큰 이슈나 대외적으로 단기간 급락한경우 정상화 될 여지가 예상될 때

단기적으로 지수가 확실히 오를 것이라고 생각될 때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버리지의 주의사항

 

대 상승장일때 레버리지 투자를 한다면 아주 큰 수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레버리지를 투자하실때는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버리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같은 포인트에서 시작하여, 하루는 20% 상승, 하루는 20% 하락을 반복한다면, 레버리지 지수는 일반 지수에 비해서 등락폭이 커서, 영향을 더크게 받으면서 일반지수와 더 간격이 벌어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변동성이 크게되면 상승하락을 크게 반복하게 되면, 더 크게 올라 있던 레버리지 지수가 더 많이 떨어지는 현상 때문에 투자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제 막 주식에 입문하셨거나, 주식과 경제시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시다면, 레버리지 투자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경제 시장 상황과 상승이 예상이 될정도로 분석이 가능하신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단기 상승이 예상 된다면, 소액으로 투자하시는 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