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로 인해서, 국제유가가 20달러 밑으로 내려가는 상황까지 나왔습니다. 지금은 일부 회복하여 40달러를 유지하고 있지만 코로나 19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시점에서 언제 원유가격의 급락할지 모를 정도로 변동성이 큰 상황입니다.

 

하지만 원유는 실물이고,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결국은 유가 상승은 언젠가 이루어지긴 할 것입니다. (그 언젠가가 언제일지는...)

코덱스WTI원유선물에 투자하시려면 단기적인 투자가아닌 중장기적인 투자를 바라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코로나19의 백신개발과 코로나19가 잠잠해지고 난 뒤 부터 유가는 정상적으로 제자리를 찾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WTI는 상승 후 40달러 근처에서 계속 머무는 모습입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원유 생산량이 40달러에서 반등하기 시작한데 이유가 있습니다. 텍사스 지역의 미국 에너지기업 중에서 채무상환능력이 부족한 기업의 비율도 5%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1분기때 40% 정도였던 것과 비교하면 굉장히 개선된 모습입니다. 따라서 40달러 부근이 미국 산유량 증감의 변곡점이 될 수 있습니다.

상승 모멘텀이 이어져왔지만, 미국확진자가 엄청난 수로 증가하고 있는 문제와, 또한 미국의 원유 및 석유제품의 재고 추이도 최근 5년 중에서 가장 최고점을 기록한 후 내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안정세로 돌아서고, 미국 원유 재고량도 줄어 들고 나면 본격적인 상승 주가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덱스WTI원유선물 WTI 서부텍사스유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미국 텍사스주 서부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입니다. 3대 기준유종 중하나이며, 주로 WTI는 북미지역에서 주로 거래가 됩니다. 

그렇기에 북미인 캐나다, 미국등의 코로나19 이전으로 정상화 되야지 원유의 가치가 다시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덱스WTI원유선물은 환헤지로 인해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였으며, 현물이 아닌 선물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롤오버효과로 인해서, 원하는 수익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롤오버효과는 만기가된 선물을 만기로 인해서 교체할때 발생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기초지수는 S&P GSCI CrudeOil IDX ExcessReturn이며, 뉴욕상업거래소에 상장된 WTI 원유 선물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로 선물 투자시 발생하는 롤오버 비용을 반영하여 산출 되는 지수 입니다.

 

코로나19전에 2만원 선을 유지하던 원유선물은 현재 6,4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선물이다보니 장기 보유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주가가 많이 하락되어 있는 상태라 조금만 국제 상황이 좋아진다면 가파른 상승세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