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테슬라의 영향으로 전기차나 수소차와 관련된 기업들과 친환경차량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전기충전소나 수소충전소와 같은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상태이지만, 친환경차로의 변화는 일어나고 있으며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의 성장세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전기동력차(전깇, 수소전기차)가 2.2%에서 2.8%로 31%의 증가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내년부터는 전기차 보급 경쟁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많은 완성차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의 고갈과 탄소 배출에 따른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책으로 '수소'가 미래의 핵심 에너지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수소트럭 제조사인 '니콜라' 주가가 대박나면서, 엄청난 급등을 이루어내기도 하였습니다.

 

 

수소충전소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의 보급현황을 보면 6월말 기준 수소차 등록대수는 7,700대수준입니다.

2018년말 900대에서 8.6배 늘어난 수준이지만, 수소충전소는 33곳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충전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수소충전소 보조금 제도를 개편하고 본격적으로 충전소를 늘릴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수소충전소 한 기에서 2대의 수소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수소충전기 설치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수소충전기 1기는 약 20억원 중후반대의 가격이며 듀얼 디스펜서가 탑재되어, 충전기 한기에서 2대의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는 약 45억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재 정부의 보조금 정책으로는 충전기 1기당 50%의 보조금을 주고 상한선이 15억으로 정해져있는데

수소충전기 보조금 제도를 개편하면 이러한 상한선을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2대의 수소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의 보급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며, 이미 설치되어 있는 수소충전소에도 충전기를 늘려서 충전소 한 곳당 충전 능력을 높여서 효율적인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합니다.

 

 

수소 경제 활성로드맵

 

 

정부에서는 지난 2019년 부터 '수소 경제 활성 로드맵'을 발표하였고, 2020년부터는 세계최초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을 제정하고,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도 수소 관련 조항을 넣으면서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소차충전소 관련주

 

풍국주정

소주의 원료인 주정을 생산하며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닌 그업입니다.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화유화공업 등에서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에스디지의 종속회사로 지분을 56.8% 소유하고 있어서 수소 충전소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또한 지하수소배관망을 구축하여 수소가스를 공급하는 울산의 스마트수소시티 구축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중공업과 건설사업을 영위하고, 또한 국내 LNG, CNC, 수소충전소의 약 40%를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이나 동남아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소충전소 중 절반을 효성중공업이 담당하고 있으며, 수소충전소가 확대될수록 매출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사업의 가장 큰 기업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여서 수소충전소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에코바이오

에코바이오는 바이오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에너지화 사업으로 세계최초 매립지가스를 정재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수소충전소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대림엔지니어링 히터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일산화탄소와 수소로 구성된 합성가스를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한 '수소 개질기' 개발업체로, 니콜라 독점제휴사인 넬코리아와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해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가 합작하여 만든 Hynet의 협력사로 공동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에너지네트워크 하이넷과 경기도 3곳의 수소충전 설비 공급 및 수소충전소를 구축 계약한 바 있으며,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구축하는 청주 및 제천 수소충전소 설비공급 및 구축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울산의 '수소산업 육성 3대 사업 협약'사업에도 수소 선박용 충전소 구축 및 설비 공급에 덕양과 함께 참여하며, 수소충전소와 관련되 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고 있어서 수소충전소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기계, 방산, 항공, 발전설비등을 제작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이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 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 등 에너지 부문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임코리아는 10년 전부터 수소충전소 사업을 시작해 10곳의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부터 추가로 7곳의 공사를 착수하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수소충전소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