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에서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2018년에 니콜라에 총 1억 달러를 투자한 것이 알려지면서 니콜라에 대한 관심도도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니콜라는 2020년 6월 4일에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던 vectorIQ를 합병하여 우회 상장 후에

겨우 5일만에 2배이상의 주가 상승을 기록할 만큼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생산된 차량도 한대 없고 장거리 운행 시연 조차 한 적없는 회사 인점과, 과대평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8월에 니콜라는 전기 쓰레기 트럭 2500대의 주문을 확보했다고 발표하여서 시장의 관심을 받았으며,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미국 현지시간 9월8일 보도에 따르면 니콜라는 전기배터리와 수소전기차, 전기차 구동렬, 자동차 부품, 에너지 저장 시스템, 수소충전소 인프라 등을 만드는 기업이며,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이 픽업트럭 생산을 위해 수소전기차 업체인 니콜라와 양사 합의에 따라 니콜라 지분 11%를 취득하고 임원 1명을 지정할 권리를 보유하였으며, 니콜라의 '배저' 트럭을 설계 및 제조하는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는다고 보도하면서, 니콜라의 관심이 다시 모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어 니콜라가 최근 북미 및 캐나다에 수소충전소 1200여개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렇게 짓는 수소충전소에 대한 운영을 한화솔루션과 함께한다는 기사가 나면서, 국내 니콜라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단 한대의 실제 수소차를 판매하지 못한 스타트업이지만, 이미 기업가치가 174억달러에 달하며, 국내의 대기업과도 협업을 진행할 정도이니, 니콜라가 거품만은 아니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차세대 먹거리 중 하나인 수소차 시장과 관련된 매리트와 성장성은 분명 기대가치가 큰게 맞으니, 전략적인 투자처로 고려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니콜라 관련주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세계 수준의 기술력과 사업 규모를 갖춘 한화그룹 계열의 종합화학 기업으로, 니콜라에 실질적 투자를 하고 있어서 연관되고 있으며, 북미와 캐나다에 1200개의 수소충전소에 대한 운영 및 구축에 연관되고 있어서 니콜라가 성장할 경우 가장 수혜를 받을 기업으로 니콜라 관련주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친환경 공조기술을 가진 하이브리드 에어컨 시스템 및 냉매시스템 기술 개발을 하여, 공조시스템 생산을 하는 기업으로, 친환경 차량의 공조시스템을 생산하기 때문에 니콜라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동아화성

동아화성은 수소연료전지차의 고무가스켓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지난 2009년 다이 연구개발 센터에 연료전지팀을 신설하고 지금까지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수소차용 습기배기호스를 현대차에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수소차와 관련된 니콜라 관련주고 편입되었습니다.

 

 

대우부품

대우부품은 우신산업의 계열사 중 하나로, 자동차 전장부품이나 콘덴서를 제조하여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으로 신규 사업으로 공조제어장치 및 PTC 히터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1차 벤더 역할로 수소차에 물 공급전기 펌프 등을 공급하고 있어서 니콜라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가 현대 수소차 넥쏘에 수소탱크를 공급하고 있어서 수소관련주와 니콜라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