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진원생명과학은 최근 주가가 급등하여, 최근 5일동안 65% 가까이 상승하면서 투자경고 종목에까지 선정되고 있습니다. 대형제약사인 종근당의 시가총액도 추월할 정도로 아주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의 주가 급등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진원생명과학은 지난달 21일 정부가 개최한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5차 회의에서 제닉신, SK바이오사이언스 등과 함께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험 지원 대상 기업으로 예비 선정됐다. 예비선정된 업체는 향후 재심의를 통해 선정이 확정된다.

 

 

이런 호재 덕분에 지난 1월 주가가 2200원대였던거에 비하여, 엊그제는 종가가 4만4500원을 기록하며 1800% 가까이 폭등한 수준입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와 기업분석을 통해 향후의 주가와 기업의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은 의류용 심지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의약품 개발 및 제조, 판매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는 코스피 상장기업이다. 의약품의 판매는 자체 브랜드가 아닌 CMO 형태로 외주 생산한다.

 

1976년 1월 27일 의류용 심지 전문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동염’이란 회사명으로 설립했다. 1981년 ‘동일심지’로 회사명을 변경했고, 1987년 11월 16일에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2005년 미국 바이오 회사가 인수한 후 회사명을 ‘VGX인터’로 바꾼 후 2014년 3월 다시 ‘진원생명과학’으로 변경하였다.

바이오의약품 CMO 사업 부문에서는 대상포진 등의 DNA백신 등을 생산한다. 심지사업부는 대한민국 시장 점유율 50~60%를 차지하고 있으나 경기불황과 후발국의 저가 제품 공세로 수익성이 나빠지는 상황이다.

매출구성은 의약품 CMO 매출 40%, 기타 심지 관련 매출 60% 가량으로 이루어진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관련한 백신개발로 인한 기대감으로 대폭 상승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

 

진원생명과학은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꼽히면서, 주가 급등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현재 DNA 백신 ‘GLS-5310’을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하기 위해 동물을 대상으로 효능과 독성 등을 평가하는 전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1상을 신청하고 2021년까지 임상2상을 끝낸 뒤 2022년 상반기 식약처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을 세워뒀으며, GLS-5310은 최근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개발비용 지원대상에 선정되면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백신 후보물질이다.

또 진원생명과학은 미국 휴스턴 매소디스트병원과 협력해 코로나19 백신 GLS-3000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에서의 백신에서의 진행과정등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코로나19 국내확진자 수는 100명내외지만, 세계 전역 일일확진자수는 아직도 30만명이나 육박할 정도로 많아서, 향후에 백신 출시로 인한 주가 상승은 어느정도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이 나온다고 코로나19가 바로 종식되는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백신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꼭 백신을 최초로 개발하지 않는다고 해도, 후발주자로써의 수익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서, 중단기적으로 봤을때는 백신의 개발 여부가 주가 변동과 맞물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진원생명과학 전망

 

다른 많은 바이오주들 처럼, 재무재표를 보는 것이 의미가 크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한다면 엄청난 주가 폭등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나 이제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으면 내년의 임상2단계를 생각할 경우, 꽤 느리게 백신 개발에 성공할 가능성이 꽤 있어서, 투자의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대부분 제약주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견인하기 어려워 보이며, 임상 실험 결과에 따라서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임상1상이나 2상이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 사항들을 고려해가며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서 주가는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하며, 지금 주목을 받아서 한번 급등하였다가 내려온 상황이기에, 여러 투자자분들께서 테마주로써 관심을 두고 있는 듯 합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