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페론은 척추동물의 면역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자연 단백질로서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종양 등의 외부의 침입에 대응하며, 사이토카인(cytokines)이라는 당단백질(glycoproteins)에 속한다.

코로나19에 걸린 사람 중 10% 중증 환자를 해결하는게 화두인데, 그 해답이 면역물질인 '인터페론'에 있다고 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증상이 없는 경우는 '인터페론'이 빠르게 분비되지만, 증상이 심한경우면 '인터페론'이 늦게 분비되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코로나 치료의 열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터페론은 항체는 아니지만 바이러스가 침입하게 되면 항체가 작동하도록 조기 경보를 울려주는 역할을 한다. 다기관염증증후군에 걸리지 않은 아이들은 코로나 감연 초기에 '인터페론'이 분비된 반면, 염증 증후군에 걸린 아이들은 '인터페론'이 늦게 분비되어 항체 대신 염증 유발 물질이 나왔다는 것이다.

연구 결과 코로나19에 걸렸어도 무증상이거나 경증인 환자는 인터페론이 정상 분비되고, 중증환자 중 14%에서 인터페론 분비에 문제를 발견하였다.

 

항바이러스제 작용 기전 모식도 - 식약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인터페론만 제때 분비되면, 증상이 크지 않게 나아질 수 있다고 해서, 인터페론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페론 관련주

 

에이프로젠제악

 

라바비린 성분의 항바이러스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인터페론, 사이토카인 생산을 증가시켜 호흡기 바이러스의 복제과정을 억제하는 합성의약품 캄민정에 대한 제품화를 진행 중이여서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에이프로젠H&G

 

에이프로젠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로 같은 계열사인 에이프로젠제약에서 항바이러스제로 분류도니 인터페론, HIV 치료제로 알려진 칼레트라와 라비비린 성분의 항바이러스제를 보유하고 있어서 인터페론 관련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쎌마테라퓨틱스

 

개발 중인 치료제 네오비르에 대한 임상 3상을 식약처에 신청하였으며, 자사 후보물질이 인터페론 생성을 유도하여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중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차단해 줄 것으로 기대 되고 있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는 의약품 전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의약품의 생산과 판매 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메르스 치사율을 줄여주는 항바이러스제 인터페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때문에 부각되었습니다.

 

 

 

 

삼진제약

 

삼진제약은 의약품 제조 기업으로 게보린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주요 라인업에 리바비린을 취급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인터페론 관련주로 주목 받았습니다.

 

 

대한뉴팜

대한뉴팜은 동물약품 사업과 제약 사업 등을 활발하게 영위하는 기업 주로 고혈압, 고지혈, 당뇨에 대한 의약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라바비린 약품을 취급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인터페론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진앙제약

 

 

진앙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항바이러스제 등을 주력으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항바이러스제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서 인터페론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