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 친환경 플라스틱, 바이오플라스틱의 성장 전망

코로나19로 인해서 플라스틱 사용량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마스크도 플라스틱이고,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테이크아웃이나 배달이 늘어나면서 일회용품 사용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에따라 플라스틱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이 물고기 뱃속 뿐만아니라 사람 몸속에도 쌓여서 건강에 해롭다고 하며, 환경문제로 인해 점차 사용량을 규제하는 국가들이 속속 생기고 있어서, 친환경적이면서 플라스틱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에 대한 관심과 전망을 밝게 보고 있습니다.

 

 

 

바이오플라스틱

 

 

바이오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썩는데 500년이상 걸리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생분해성과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약 6개월 이내 일정 조건하에서 퇴비 또는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사탕수수/옥수수 등의 식물 원료를 바탕으로 제조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등이 적어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오플라스틱의 성장성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6월 생활 폐기물은 5349톤으로 작년 대비 11.2% 증가하였으며, 플라스틱은 848톤으로 15.6% 증가한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재활용률보다 수요에 따른 생산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인데요.

 

EU는 2021년부터 포크, 빨대 등 플라스틱 사용금지 법안을 승인하며, 2030년까지 플라스틱 50% 이상을 재활용하고자 하는데요. 근본적인 대책은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이 우선될 수 있기에 현재 국내에서 개발에 적극 참여 중인 SK,LG,롯데 등 국내 기술력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SKC(011790)

 

 

SKC는 1973년 설립된 화학제품 제조업입니다. 1977년 국내에선 처음으로 PET(폴리에스터) 필름을 개발하였으며, 바이오플라스틱과 연관된 생분해 PLA(옥수수전분)를 09년도 세계 최초로 상용화시켰습니다. 생분해PLA는 종이보다 물에 내구성이 우수하여 18년도부터 스타벅스 바바나 포장재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종이가방,음식 등 다양한 포장재에 대체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LG화학(051910)

 

 

LG화학은 석유화학/전지/첨단소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경우 국내 화학 업계에선 최초로 올해 2050 탄소중립 성장 전략을 발표하였는데요. 대표적으로 친환경 PCR 플라스틱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등의 개발에 적극 나설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는 LG화학이 PCR PC 원료의 함량이 60% 수준의 친환경 플라스틱을 공급중에 있는데요. 향후 85% 수준까지 높인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인 만큼 연구개발 진척을 지켜보아야 되겠습니다.

 

 

 

 

롯데케미칼(011170)

 

 

롯데케미칼은 1976년 석유화학제품 제조/판매기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롯데케미칼의 경우 12년도 국내에선 최초로 사탕수수를 활용한 바이오 페트를 만드는데 성공하였으며, 화장품/식품 용기에 사용할 수 있는 재생 폴리프로필렌 소재도 개발하게 됩니다. 특히 올해 들어 롯데그룹 차원에서 '자원 순환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롯데컬처윅스에서 폴리프로필렌을 활용한 다회용컵을 사용하여 친환경정책 등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효성티앤씨(298020)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의 다양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 관련주입니다.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

효성티앤씨는 자체 개발한 친환경 섬유소재인 마이판 리젠 로빅을 지난 1분기부터 미국 오스프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주와 유럽등에 친환경 관련 수요가 증가하면서 친환경 섬유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서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휴비스(079980)

 

 

휴비스는 바이오폴리머 제조업체 네이처윅스가 개발한 PLA를 의류용 원사 개발에 접목하여 생분해 폴리에스터를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이력을 가지고 있어서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삼륭물산(014970)

 

 

삼륭물산의 주 사업은 위생용포장용기(액체음료용기) 제조 및 판매입니다.

삼륭물산은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인 위생용 식품, 음료 종이용기 카톤팩을 생산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우유 종이팩, 무균 밥 용기 등 각종 간편식 용기를 생산하고 있어서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