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백신 공급 계약으로 관련주 관심 급증
백신 공동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내년 1분기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국내 도입 예정인 제약사별 백신 관련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 도입 예정인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백신이다. 모더나와는 현재 계약서를 검토 중이다. 정부는 백신 3600만명분의 물량 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3600만명분, 총 6600만회분에 해당하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구매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어 "구매 예정을 포함해 정부가 구매한 4600만명분의 백신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 5183만명의 88.8%에 해당한다. 백신 접종 가능 인구인 18세 이상 4410만명의 104.3%에 해당한다.
우선 코백스 퍼실리티와 1000만명분 물량을 공급받는 협약을 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역시 1000만명분이며, 얀센과는 600만명분의 백신을 공급받는 것으로 계약을 완료했다.
만약 계획대로 공급이 이뤄진다면 코백스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내년 1분기부터, 얀센은 2분기, 화이자는 3분기부터 국내에 들어오게 된다. 그리하여 코백스 퍼실리티와 관련주들 들썩이고는 상황이다.
SK케미칼(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 SK케미칼의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하였다.
-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협력사 중 하나로 백신 제조에 참여하게 되면, 향후의 아스트라제네카의 생산을 맡게 될 것으로 전망되어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제일약품(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 제일약품은 2017년 6월 제일파마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분할신설회사로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며 넥실렌, 란스톤 캡슐, 리피토 정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 동사는 unmet medical need와 시장성이 매우 큰 뇌졸중 치료제,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한 파킨슨 치료제 및 망막질환 치료제 등 혁신신약 분야에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 화이자와 쎄레브렉스 공동판촉 협약을 맺은 이력이 있으며, 매출의 상당부분의 화이자 제품이 차지하고 있어서 화이자 백신과 관련되서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우리바이오(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 우리바이오는 2019년 신수종사업으로 헬스케어 산업을 선정하여 첨단 광원 기술에 식물 재배 기술을 융합한 천연물 식물공장을 구축.
- 산학 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진행 중 이다. 2,000평 규모의 GMP 인증 건강기능식품 제조 공장을 운영, 연질캡슐 등 첨단 제조시설 기반으로 B2B 시장에 진입하였다.
- 우리바이오의 대표가 27년간 한국 화이자 제약에서 일했었기 때문에 코백스 퍼실리티와 화이자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엔투텍(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유통이 가능한 제약사로 신약 개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모더나에 유통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서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파미셀(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 파미셀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하고 있다.
-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이며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를 두고 있다.
- 모더나 백신의 주원료인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고 있어서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진매트릭스(코백스 퍼실리티 관련주)
- 진매트릭스는 2000년에 설립되어 자체개발한 분자진단 원천기술로 질병을 일괄 진단하는 의료기기를 개발,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분자진단 사업부문과 체외진단 사업부문으로 구분하며, NeoPlex STI, OmniPlex-HPV, 생화학 및 래피드 등의 제품과 의료장비, LUCICA GA 등의 상품이 있다.
- SK케미칼 지분이 있는 SK디스커버리와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분사한 벡스텍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서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