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엘지전자 주가 전망

 

엘지전자는 그간 5년 이상 적자 상태가 이어지고 있는 전장부품(VS) 사업본부와 스마트폰 사업을 맡은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의 실적 개선이 이어질 전망이여서 주가 상승에 요인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VS사업본부는 수주 확대에 따른 내년 첫 흑자 전환으로 매출과 이익성장을 견인하고, MC사업본부 역시 사업조정과 생산효율화로 의미있는 적자 축소가 추정된다두 부문의 합산 영업손익은 전년대비 4654억원 개선될 전망이다.

 

LG전자 로고

 

또한 올해 VS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6조8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실제 코로나19로 고전한 올해도 수주잔고는 60조원(추정치)으로 전년 대비 7조원 증가했다. 또한, 고수익성인 전기차 부품 관련 수주와 매출이 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으로 내다보도 있으며 매출 내 전기차부품 비중은 과거 대비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MC사업본부도 적자 폭을 줄여갈 것으로 전망된다. MC사업본부는 최근 조직 개편을 통해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제조자개발생산(ODM) 비중을 확대해 시장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적자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ODM 생산방식은 제조업체가 제품 설계와 부품 수급까지 맡아 진행하는 방식이다. 해당 공정에서 규모의 경제를 통해 원가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내년 ODM 비중은 전체 물량 중 70%까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엘지전자 상승이유

 

  • 자동차 부품업체와의 합작법인 설립 발표
  • 주방가전 등의 20년 4분기 매출 최대 3배 상승
  • MC사업본부 매각설, 시총 30% 급등 및 4조의 영업이익 전망
  • 구광모 회장 추임 후 시총 75조 증가
  • 애플 전기자동차 부품 공급 예상

 

엘지전자가 최근 상한가를 한 이유 중 주요한 2가지 정도로 말할 수 있는데, 하나는 전장사업부VS의 마그나 인터네셔널 합작법인 설립 때문이며, 하나는 MC 사업본부의 매각설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엘지전자는 MC 사업본부가 6년가까이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으며, 누적 적자만해도 5조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향후에 스마트폰 사업이 미래가치가 아주 크다면 앞으로 더욱 가져가면서 흑자전환 및 수익개선을 기대해봐도 좋겠지만, 이미 시장이 성숙단계에 들어선 만큼 적자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이제는 매각을 논할 때가 맞다고 생각하며, 다른 신사업들의 힘을 실어주는 것이 향후의 방향성으로도 좋아보입니다.

 

 

 

 

마그나 인터내셔널 합작법인

 

마그나 인터네셔널 합작법인

 

캐나다의 마그나인터내셔널과 엘지전자는 전기차 부품 합작 법인을 설립하기로 하고, 엘지전자 전장부품사업부(VS)의 그린 사업부 일부를 물적 분할하여 신설 회사를 만들었다.

마그나인터내셔널은 세계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캐나다업체로, 이 업체와 전기차 부품 합작 법인인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을 신설하고, 51%의 지분을 LG전자가 보유하게 된다.

 

이것으로 애플카 공급에 대한 기대감도 속속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애플카와 연결만 된다면 엄청난 주가 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엘지전자 로봇 사업

 

엘지로봇

 

최근에 엘지전자는 로봇을 중점 먹거리중 하나로 선정하면서,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도 견인했씁니다. 로봇은 자율주행 기술과 더불어 종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을 갖춰야만 개발할 수 있는 제품으로 엘지전자의 이미 갖춰진 스펙으로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사업인 것 같습니다.

 

세계 로봇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정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사업중 하나로 여겨지는 만큼 엘지전자의 선전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엘지전자 지배구조

 

  1. LG 33.67%
  2. 국민연금공단 9.98%
  3. 블랙록(미국) 5.04%
  4. 자사주 0.47%
  5. 한국투자증권 0.04%

 

 

 

 

엘지전자 사업부

 

명칭 사업부문 주요 생상 및 판매 제품
HA Home Appliance 냉장고,세탁기,전자레인지,청소기, 정수기 등
AE Air-Conditioning & Energy Solution 가정용/상업용 에어컨
MC Mobile Communications 이동 단말(스마트폰)
HE Home Entertainment TV, 모니터, PC, Security 장비, 오디오, 비디오
VS Vehicle Component Solution 자동차부품, 부품설계, 배터리팩
이노텍 엘지이노텍(주) 및 종속기업 LED, Display & Network, 기판소재, Optics Solution, Auto & Motor
기탁 기타 디스플레이소재, 라이팅, 태양광

 

 

 

 

엘지전자 주가 전망

 

엘지전자 재무제표

 

엘지전자의 MC사업본부는 23분기동안 적자를 기록하면서 누적적자가 5조원을 넘어선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더욱 적자를 늘리는 것보다는 어찌보면 매각이 기업을 상생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서, 호재라고 보는 것이 맞을듯 하다.

또한, 향후 먹거리인 전기차 산업에 엘지전자가 뛰어든 것은 좋은 방향이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향후 주가 전망이 기대가 되는 이유다. 엘지전자는 최근 로봇사업 등을 비롯하여 신사업등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있기에 지속적인 성장도 기대가 가능한 점이다.

MC사업본부가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전자 및 가전제품 등의 엄청난 실적으로 2020년 사상 최고의 매출 및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적자사업 매각 및 구조 개선을 통한 리스크를 감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 또한 전기자동차 전장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향후의 로봇 및 데이터와 콘텐츠 융합을 통한 차세대 가전제품등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엘지전자를 바라본 시각보다는 조금 더 긍정적으로 향후 주가를 전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