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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물동량 증대에 따라 해운 관련주가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해운주 랠리가 지속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 민감주로, 세계 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취하고 있다.

 

해상 물동량 추이 및 전망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는 만큼 유가 변동에도 민감한 종목이며, 환율 하락시 선박 투자 관련 차입금과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 거론되기도 한다.

경제회복기에 접어들면서 해상 물동량 증대와 미국이 환율 인하를 검토하는 만큼 해운 관련주에 대한 수혜가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좋은 투자처로 보여지고 있다.

 

 

해운 관련주 8종목

 

HMM(해운 관련주)

HMM 키포인트

  • 해상 운임 상승으로 인한 엄청난 수혜를 받고 있으며,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 개선으로 인하여 고공행진하고 있다.
  • 해상 물동량은 내년까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면서 해운 관련주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HMM 기본정보

 

 

  • 동사는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임.
  •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음.
  •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춤.

 

HMM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코로나19 확산에 기인한 개인 위생 및 방역 물품과 가구 등 수요 증가에 힘입어 3분기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하며 안정적 실적 시현.
  • 동사는 올해 4월부터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의 정회원으로서 공동운항을 통해 비용구조를 개선하고, 항로 다변화로 양질의 서비스 제공중.

 

 

 

팬오션(해운 관련주)

 

팬오션 키포인트

  • 해상 운임 상승으로 인해, 어려웠던 기업이 날개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 지난 1분기 48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378억원 대비 30% 상승하였으며, 매출의 약 78%가 벌크선(화물전용선) 비중인 만큼 해운운임지수가 상승에 따라 수익이 지속 확대될 전망이다.

 

팬오션 기본정보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팬오션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7.2% 증가, 당기순이익은 39.1% 감소.
  •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으로 인한 각국의 봉쇄 조치 등으로 경제상황이 악화되어 원자재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수익성 감소.
  • 탱커선 부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변동성 확대되고 있으나 사태 진정 후 수요 회복 및 국제 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 영향으로 적합연료유에 대한 물동량이 늘어나면 개선될 것으로 보임.

 

 

 

 

대한해운(해운 관련주)

대한해운 키포인트

  • 최근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을 모두 차입금을 갚는데 사용한다고 하면서 주가가 급락했으나, 원자재 가격폭등 및 공급 부족에 따른 해상 운임 상승 현상이 길어지면서 분위기 반등을 꾀하고 있다.

 

대한해운 기업정보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대한해운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감소, 영업이익은 13.3% 증가, 당기순이익은 90.3% 감소.
  • 동사는 2021년에도 안정적인 전용선 영업 위주의 사업을 지속하며 화물운송계약 위주의 부정기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용선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함.
  • 동사의 최대주주는 에스엠하이플러스(주) 및 특수관계자이며 지분율은 당반기말 현재 51.44%임.

 

 

 

 

대우조선해양(해운 관련주)

 

대우조선해양 키포인트

  • 1조1000억원 규모의 브라질 해양설비를 수주, 유럽지역 선주와 1조 948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최근 잇단 수주에 따른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기본정보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대우조선해양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감소, 영업이익은 47.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고부가가치선박 신조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원천 설계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활동을 추진할 계획.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함.

 

 

 

 

KSS해운(해운 관련주)

 

KSS해운 키포인트

  • 해운운임 상승으로 인하여, 수혜를 받고 있는 기업중 하나이다.
  • 1분기 영업이익 104억을 기록하였으며,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0%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KSS해운 기본정보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대한민국 최초로 석유화학제품 운송서비스를 시작, 1983년 부터 대형 액화가스 운송분야에 진출.
  •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이 장기운송계약을 기반으로 한 액화가스화물 운송사업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0년 상반기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 86.01%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3.85% 수준.

 

KSS해운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감소, 영업이익은 3.9% 감소, 당기순이익은 43.9% 감소.
  • 시스템 경영에 기반한 선제적 사고예방 관리를 통하여 2020년 영업이익률은 22.4%를 기록하였으며, 6년 연속 20% 대를 기록 중.
  • 동사는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선단을 갖추고 있음.
  • 특수화물 운송분야에서 E1, 한화솔루션 등 COA를 체결함.

 

 

 

 

한국조선해양(해운 관련주)

 

한국조선해양 키포인트

  • 지난달 오세아니아 및 유럽, 아프리카 소재 5개 선사와 각각 대형 LNG운반선 4척, 초대형 LPG운반선 2척, 중형 LPG운반선 1척, 5만톤급 PC선 4척, 소형 LNG운반선 1척에 대한 건조계약등을 체결하였다.

 

한국조선해양 기업정보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3.66%, 해양플랜트 7.22%, 엔진기계 4.7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조선해양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74.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은 2020년 상반기 수주 감소의 영향 반영.
  • 최근 수주 증가 분은 2022년부터 반영될 것으로 판단.
  •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는 중국보다 앞섬. 연초부터 매출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 증가로 한국의 증가율이 올라가는 상황.
  • 이로 인한 매출 회복이 기대.

 

 

 

 

삼성중공업(해운 관련주)

삼성중공업 키포인트

  • 최근 아시아지역 선주로 총 5290억원 규모의 대형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였으며, 올해 컨테이너선 38척, 원유운반선 7척, LNG운반선 3척 등 총 48척, 59억 달러를 수주하였으며 올해 목표인 91억 달러이 65%를 달성중이다.

 

삼성중공업 기본정보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4%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32%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손실은 71% 증가, 당기순손실은 13.1% 증가.
  • 매출액은 수주 공백으로 상반기까지 매출 감소 지속.
  • 최근 수주 증가로 매출인식 순연 분은 2022년부터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
  • 대규모 수주에 따른 선수금 인식 등으로 재무적 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
  • 일회성 외 인력 순력도 증가로 실질 이익률은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

 

 

 

 

현대미포조선(해운 관련주)

 

현대미포조선 키포인트

  • 지속적인 신규 수주를 통해, 지난해 연간 신규수주 규모에 거의 근접하였으며, 올해 연간 목표 수주에도 65%를 달성하면서 좋은 상황을 보이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기업정보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현대미포조선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은 60.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2020년 수주잔고 부족에 따른 작업량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하지만 환율상승으로 그 영향이 일정부분 만회될 것으로 판단.
  • 1분기 신규수부 대부분이 LPG선과 CONRO선이어서 신규수주분에 대한 공사손실 충당금 설정은 없을 것으로 예상.

 

 

 

해운 관련주 8종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포인트를 참고하셔서 향후의 미래 가치를 짚어보시고 투자하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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