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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관련주 10종목 총정리

 

 

중국발 요소 수출 규제로 국내에 요소수 부족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최근에 중국의 의존도가 높은 마그네슘의 원자재 단가가 급등하면서 제2의 요소 대란우려까지 커지면서 마그네슘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관련주에는 포스코엠텍,아진산업,장원테크,시노펙스,영흥,유앤아이,일지테크,엔케이물산,태경케미컬,POSCO 등의 종목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관련주들에 대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중국 독점 마그네슘, 전력난·탄소규제 영향 '가격 폭등'

 

중국이 전력난과 탄소배출 규제로 마그네슘 생산을 줄이면서 세계적으로 마그네슘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비철금속공업협회는 지난 10년간 톤당 1만 4000∼2만 위안(약 256만~365만원)에 안정적으로 거래돼오던 마그네슘 가격이 지난 8∼9월 평균 약 4만 2000 위안(약 768만원)에 거래되고 9월 한때 7만 위안(약 1280만원)까지 치솟았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사실상 세계 마그네슘 공급망을 거의 독점한 가운데 공급 부족과 가격 폭등은 특히 주요 고객인 자동차업계에 우려를 안긴다"고 설명했다. 중국비철금속공업협회는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산시성의 마그네슘 가격이 톤당 5만2400∼5만 2700 위안(약 962만∼964만원)이며 닝샤 지역의 마그네슘은 5만 2400∼5만 2500위안(약 958만∼960만원)이라고 밝혔다. 평년 대비 두배 이상 오른 선에서 계속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주 독일비철금속산업연합(WVM)은 자국 정부에 보낸 서한에서 중국의 전력난으로 마그네슘 공급 부족이 유럽 전역에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WVM은 중국이 세계 마그네슘 생산의 87%를 차지한다면서 "독일과 유럽의 현재 마그네슘 재고는 11월 말이면 바닥이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아거스미디어에 따르면 지난주 유럽자동차제조협회(EAMA)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보낸 공개 서한에서 11월 말 유럽의 마그네슘 재고가 바닥이 나면 작업장 폐쇄와 실직 등 '대참사'가 초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EAMA는 서한에서 "우리 업계는 EU 집행위와 각국 정부가 마그네슘의 단기적 극심한 공급 부족을 완화하고, 장기적 공급 문제와 관련해 중국 측과 시급히 협상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자동차업계는 반도체 공급난으로 직격탄을 맞은 상황에서 마그네슘 공급 부족이라는 또다른 악재를 만나게 된 것이다. 마그네슘은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인 알루미늄 합금에 사용된다. 차 한대당 약 15㎏의 마그네슘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전력난 속에서 마그네슘 주 생산지인 산시성 위린시 마그네슘 채굴·제련업체들에 전력 사용을 줄이라고 명령했다. SCMP는 중국 마그네슘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는 위린시의 제련소 약 50곳의 생산량이 지난달 중순부터 절반으로 줄어든 가운데 15곳은 내년 3월까지 가동이 전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고 업계 관계자와 현지 보도를 인용해 전했다.

신문은 제련소가 대표적인 에너지 집약산업인데다, 심지어 마그네슘 생산은 철 생산 때보다 탄소를 5배 많이 배출한다고 상하이교통대 연구 결과를 인용해 설명했다. S&P 글로벌 플랫츠의 목연청 분석가는 "유럽, 일본, 중국 자동차업계는 이미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생산을 줄였는데 이제 마그네슘 공급도 줄어들면서 생산단가 상승에 더해 잠재적 생산 제한에도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9월에 유럽 신규차 등록은 23%, 중국의 자동차 생산은 17.9%, 일본 도요타의 자동차 생산은 40%씩 각각 떨어졌다고 부연했다.

출처 : 오피니언뉴스(http://www.opinionnews.co.kr)

 

 

알루미늄·마그네슘 ‘제2의 요소 대란’ 우려

중국발 요소 수출 규제로 국내에서 요소수 부족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최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다른 원자재 단가마저 급등하면서 ‘제2의 요소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공급망 리스크를 체감했음에도 또다시 공급망에 구멍이 뚫리면서 산업계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중국 의존도 높은 원재재값 급등 중

 

최근 중국 의존도가 높은 각종 원자재들의 단가마저 급등하면서 ‘제2, 제3의 요소수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8일 런던금속거래소(LME)에 따르면 지난 10월말 기준 알루미늄 가격이 지난 2008년 이후 최고가인 톤당 3천달러(약 351만원)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가격은 톤(t)당 1천500달러에서 2천달러 수준을 나타냈지만 지난 9월 중국에서 본격화된 전력난 이후 지속적으로 생산량이 줄면서 최근 10년 새 최고가를 기록한 것이다. 마그네슘 역시 톤(t)당 가격이 올해 7월 중순 1만 9천위안(약 350만원)에서 9월 한때 7만 위안(약 1천280만원)까지 치솟았다. 마그네슘은 가볍고 단단해 자동차, 스마트폰, 배터리 등의 소재로 주로 쓰인다. 특히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 생산을 위한 필수 원료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알루미늄 생산량의 절반을 세계 마그네슘 생산량은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마그네슘 7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중국 당국이 오는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건 이후 원자재 생산에 대한 더 많은 규제가 시행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이외에도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 배터리용 탄산리튬 등도 중국산 의존도가 높아 원자재 공급 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높다.

전문가들 “예견된 사태”...정부 ‘뒷북 대응’ 도마

 

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내부적으로 범용 수입 품목에 대한 전반적인 공급망 점검에 착수했다. 하지만 미리 막을 수 있었던 사태를 뒤늦게 수습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우선 이번 요소수 수급난은 전략난을 겪는 중국이 지난달 15일 수출 금지 조치를 하면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예견된 일이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올해 수입된 국내 산업용 요소의 97.6%가 중국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달 15일 중국의 수출 금지를 알면서도 별다른 대처 없이 방관하다 시장의 불만이 터지자 부랴부랴 3주가 지난 이달 7일에서야 공급망 점검에 나섰다.

정부는 소방용, 구급 등 필수 차량용에 필요한 요소수는 3개월 가량 보유하고 있어 당분간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대부분 경유차인 민간 화물차, 건설 중장비 등과 함께 봄철 농기계에서 요소수가 필요해 산업계 전반에서 공급 쇼크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때문에 지난 2019년 일본의 갑작스러운 수출 규제로 공급망 리스크를 심각하게 체감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안일한 뒷북 대처에 나서면서 업계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대 A교수는 “그동안 특정 국가 의존도가 높은 수백 가지 품목들에 대한 인센티브 정책 등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의 요소수 사태를 막으려면 지금이라도 수입 다변화와 함께 전략물자로 일부 자체 생산하는 등 방법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하게 주문 했다.

출처 : 대구신문(https://www.idaegu.co.kr)

 

 

포스코엠텍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1973년 12월 삼정강업주식회사로 시작하여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음.
  •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음.
  • 매출은 포장작업 54.5%, 철강원료 33.6%, 위탁운영 10.2%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
  • 철강 수요 회복 영향에 따른 포장량 증가, 알루미늄 탈산제의 가격 상승으로 매출이 증대 되었으나 철강포장 일부 항목의 단가 인하로 영업 이익 감소.
  •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음.

 

 

아진산업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는 1978년 5월 설립되어 주요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함.
  •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 증가, 영업이익은 234.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 증가.
  • 전방산업의 시장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 고강도, 경량 차체의 수요 증가로 과거 획일화된 제조 방법을 벗어나 Hot Stamping, Aluminum Die Casting 등 다양한 재료 성형기술 도입 긍정적.

 

 

장원테크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2000년 1월 06일에 설립되었으며, 2016년 07월 15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 경량 금속소재 (Mg, Al 등)를 사용한 휴대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휴대용 IT기기의 외장 및 내장재, 조립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미래 성장 사업으로 초음파 진단기기용 케이스 등 의료기 부품, 자동차 헤드램프용 히트 싱크등을 생산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손실은 56% 감소, 당기순손실은 99.1% 감소.
  •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라 피쳐폰의 수요가 급감하게 되고 이에 따른 모바일기기업체의 개발 방향 및 구조가 변하게 됨.
  • 고객사의 경우 공급차질과 품질 문제점을 안고 신규 부품업체를 찾는다는 것은 큰 리스크를 동반하기 때문에 이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시노펙스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효율성 제고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 IT부품분야에 바탕이 됨.
  • 당기말 기준 해외 생산법인 등 총 14개의 연결대상종속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MOGEM USA는 청산절차를 진행중임.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손실은 200.6% 증가, 당기순손실은 189.8% 증가.
  • 주력 사업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 외형 성장은 정체된 가운데 판관비 등 비용 통제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손실과 순손실 모두 확대됨.
  • 신규 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사업 추진중이며, 혈액투석기 기기 국산화 기술개발 업체로 선정되는 등 헬스메디컬 기기 국산화 사업을 진행함.

 

 

영흥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는 철강사업부문, 자동차부품사업부문, 물류사업부문, 포장재사업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정부 SOC예산 확대로 건설용 선재 판매 회복세를 기대할 만 하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매출 및 수익성 감소에 탄력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매출은 국내 냉간선재사업 58.61%, 국내 철강사업 23.92%, 국내 자동차부품 11.1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4.7% 증가.
  • 와이어로프와 PC강연선 등 기초 선재 제품만 생산했던 동사는 최근 성장 정체와 실적 악순환이 반복.
  • 수년간 제조업 부문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며 직격탄 맞음.
  • 최근 새롭게 인수한 코스닥 상장사 대호특수강과 새로운 지배구조를 구축.
  • 오너 가족회사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대호특수강에 넘기면서 상호 출자 고리를 만듦.

 

 

유앤아이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는 1997년 8월 21일 정형외과용 신체보정 기기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11월 1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척추고정장치 및 골절치료장치, 척추통증치료용 미세침습 의료기기등 정형외과용 의료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음. 동사의 연구개발 조직은 4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음. 총 33명의 R&D 인력 중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직원의 비중이 40%를 넘을 정도로 의료기기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손실은 79.7% 감소, 당기순손실은 85.2% 감소.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동사는 생체분해성 폴리머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체흡수성 마그네슘 합금 개발에 성공함. 금속 특유의 높은 강도로 인해 골절 치료시 요구되는 강도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됨.

 

 

일지테크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는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1986년 설립됨.
  •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음.
  • 별도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설계기술, 가공, 접합기술, 재료기술 개발을 통하여 환경규제, 안전규제, 내구성 향상을 위하여 기술 개발을 진행함.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7.9% 감소.
  •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고 수익성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하는데 성공하였음.
  • 당기순손실도 큰 폭 감소하였음. 동사는 Hot stamping, 레이저 용접 기술, 마그네슘 합금, Clad metal, CFRP 고주파소입기술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엔케이물산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는 1974년 유연성 산업용포장재 제조 및 판매를 위해 제일포리머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MRO사업, 영상콘텐츠사업, 여행사업, 유통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이중 여행사업은 코로나19로 실적이 전무한 상황임. 유통사업은 국내 화장품, 가방 판매업자로부터 물품을 공급받아 인도네시아로 수출하는 사업으로 아직 그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손실은 53.5% 감소, 당기순이익은 98.1% 감소.
  • 동사는 최대주주 지분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시작으로 경영권 변경 절차를 밟고 있음.
  • 기업구매대행(MRO) 사업 외 뚜렷한 매출원이 없었던 동사는 새 주인 김재욱 전 대표를 맞아 조달 자금을 활용해 신성장동력 찾기에 나설 것으로 보임.

 

 

태경케미컬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7.9% 증가.
  •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
  •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POSCO (마그네슘 관련주)

기업정보

  •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임.
  •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
  • 동사의 2021년 2분기 판매량은 전분기비 18만 7천톤 감소한 899만 9천톤이며 내수 판매 비중은 59.9%임.
  • 동사는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차입금 대비 EBITDA 는 연결과 별도기준 모두 전분기 대비 개선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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