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노출과 환헤지 어떤 것이 더 이득일까?

 

먼저 시작은 국내 펀드로 시작하는걸 추천한다. 어느 정도 국내 펀드를 통해, 투자방법과 공부를 하였다면, 해외주식시장에도 눈이가게 될 것이다. 국내 주식시장은 세계시장으로 볼때 1%이하 수준이기 때문에, 잠재력이나 수익률에서 세계시장에 비교할 바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국내 주식또한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가장 잘 알 수 있고, 조금은 예측 가능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역시나 자산분배를 통해,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 모두를 투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외펀드를 투자하기에 알아보다 보니 펀드 뒤에 붙은 H 또는 UH가 아리쏭하게 될 것이다.

 

 

 

해외펀드, 환노출(UH, 언헤지)

 

해외펀드를 투자하게 되면, 환율 변동이라는 리스크를 안게 되는데, 국내자산에 투자하는 경우라면 없겠죠.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000원일때, 100만원을 미국 펀드에 투자했다고 치면, 1년 후 펀드 수익률이 0%일때, 환매를 하였다면? 그때 원금을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을지는, 원달러 환율에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원달러 환율이 1100원이 되었다면, 환차이로 인해 10%의 수익을 얻어 110만원을 받게되고, 만약 원달러 환율이 900원으로 떨어졌다면, 90만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환율 변동에 그대로 노출시키는 펀드를 환노출 펀드 또는 언헤지 펀드(UH)라고 합니다. 주식의 가치 뿐만아니라 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익이나, 환차손까지 끌어 안는 투자를 하게 됩니다.

 

 

환노출이 유리한 경우는 투자대상국의 성장세가 뚜렷하여 주식과 화폐가치가 모두 오를꺼라 판단한다면 환노출을 통해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 환차익 : 환율 변동으로 발생하는 손실
  • 환차손 : 환율 변동으로 발생하는 수익

 

 

 

해외펀드, 환헤지(H)

 

그렇다면 이번엔, 환헤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투자 시에 환율에 변화에 따른 위험을 피하기 위해 환변동 효과를 없애주는 것을 말하며, 그렇기에 환율 변동으로 인한 환차익이나 환차손은 없게 되며, 투자 대상의 주가에만 영향을 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다만, 환헤지의 주의할 점은, 환헤지 자체에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국내 투자자가 원화를 달러로 바꿔 미국에 투자하고, 1년 뒤 현재 환율로 달러를 원화화하기 위해서 일정 수수료를 내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투자 대상 국가의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원화를 해당국 통화로 바꿀때 일종의 스와프 프리미엄이 붙어 환헤지 비용이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해외펀드의 대다수의 경우 달러화를 기본 통화로 투자하게 되는데, 한국의 기준금리는 1.5%인데 미국이 이보다 더 높은 상황이라면, 환헤지를 하면 우리가 프리미엄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환헤지 펀드로 장기 투자시에는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환노출 환헤지 중 어떤 것이 좋은 것인가?

 

환노출과 환헤지는 현재 금리와 원달러환율변화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 어떤지에따라 유리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투자국 통화가 약세일 때는 환헤지 펀드에 투자해 해외자산의 가치가 하락할 수 있는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투자국 통화가 강세일 경우라면 환노출 펀드로 환차익을 노리는 것이 좋다.

다만, 개인 투자자가 환율을 방향을 맞춘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환율 미래예측보다는 대상국가의 자산의 펀더멘탈에 좀 더 집중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중단기용으로 투자를 원하는 경우라면, 환헤지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나을 수 있고, 장기투자라면 환율이 보통 평균에 수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굳이 환헤지 비용을 부담할 필요 없는 환노출 펀드를 고려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좋을 수 있다.

원달러 환율이 많이 오른 경우 수익률(환노출이 유리)

 

 

펀드에 UH가 붙은 상품이 환노출 펀드이며, H가 붙은 상품이 환헤지 상품이다.

추가적으로 환헤지형 펀드를 선택할 경우라면, H가 붙은 펀드라고 하더라도 환헤지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신흥국에 투자하는 펀드는 원화를 달러로 바꾼뒤 현지 통화로 환전해서 주식을 구입하는 형태이므로, 원화를 달러로 바꾸는 것만 환헤지인지, 현지 통화로 바꾸는 것까지 환헤지인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관련글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

TIGER 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합성 H)  ETF

KINDEX/TIGER 미국 S&P500


 

환노출과 환헤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