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QQQ ETF, 나스닥100에 투자하기 분석 및 전망(QQQ vs SPY)

 

QQQ ETF는 해외 ETF로, 30만원으로 마이크로소프트,구글,아마존, 페이스북, 넷플릭스, NVIDIA, INTEL 등의 국 대표기술주에 투자할 수 있는 ETF로, Invesco QQQ Trust는 나스닥 상장 종목 100개에 대한 시가 총액 가중 지수, NASDAQ-100 Index를 추종합니다.

 

 

 

 

QQQ ETF

 

 

  • 추종지수 : NASDAQ-100 Index
  • 운용보수 : 0.2%
  • 시가총액 : $111.52B

 

 

QQQ ETF 투자 포트폴리오

 

앞으로의 미래산업 중 가장 화두인 키워드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이런 산업들의 선두 기업들은 대부분다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데요. 이런 나스닥을 추종하는 QQQ ETF는 이런 4차산업혁명 자체에 분산투자가되는 아주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선두 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애플, 마이크로스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NVIDIA의 주식들의 비중위 상위 Top 10 안에 들어 있으며, 그 비중 또한 45%이상이 되고 있다보니, 나스닥100을 추종하면서도, 상위 기업들에 더 집중하여 투자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나스닥 100에 종목들에 다 분산 투자가 되고, 있으니 단순히 기술주만 넣어 있는 구조는 아닙니다. 다만 기술주가 60%이상 이므로, 앞으로 기술주의 성장 기대치를 높게 평가하신다면 아주 좋은 ETF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 상장일은 20년도 넘었고, 운용보수는 0.2%로 다른 ETF들에 비해서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규모 또한 $111.52B로 굉장히 크기 때문에 상장 폐지되거나 없어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나스닥 지수를 따라가고 있으면서도, 기술주들의 더욱 많이 성장하였기에 나스닥 지수보다 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나스닥 지수를 잘 추종하고 있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QQQ vs SPY

 

QQQ와 가장 비교가 많이 되는 ETF 종목으로는 SPY가 있습니다. SPY에 경우 좀 더 다양한 섹터의 분배되서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S&P500 지수를 추종하고 있어서 좋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우량 ETF이고 미국 상장 운영규모 ETF 중 가장 시가총액이 큰 상품이다보니 안정성이 뛰어나고 운용보수도 QQQ보다는 저렴한 0.09%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위 종목에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등을 포함하고 있지만, 20% 안팎에 점유율이여서, QQQ라는 좀 다른 포트폴리오를 보여줍니다.

SPY는 S&P500지수를 잘 추종하여 S&P500지수를 분할매수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SPY와 QQQ는 수익률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워낙 기술주가 최근들어서 강세를 보여주다보니 점점 더 격차가 벌어지는 모습입니다.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을 기반으로 기술주들이 더욱더 강세가 될 예상이 강하다고 합니다.

S&P500 지수를 추종하여, 안정적으로 좋은 수익을 내고 싶다면 SPY

4차산업혁명의 기술주들이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면 QQQ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SPY와 QQQ에 모두 투자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SPY ETF 분석 및 전망(S&P500)

LIT ETF 분석 및 전망(2차전지)

JETS ETF 분석 및 전망(항공주)


 

 

QQQ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