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PY ETF, 평생 사모으세요 최고의 제테크

 

SPY ETF는 미국 ETF 시장에서 시장가치가 가장 높은 ETF 상품으로 S&P 500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35만원 정도로 미국의 500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SPY ETF

 

  • 추종지수 : S&P 500 Index
  • 운용보수 : 0.09%
  • 시가총액 : $270.27B

SPDR S & P 500 ETF Trust인 SPY ETF는 가장 오래된 미국 상장 ETF이며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제일 많습니다. 이 ETF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지수인 S&P500에 추척합니다. 

S&P500은 미국의 대형주를 중심으로 500개 기업을 포함하고 시가총액의 약 80%를 차지하는 미국주식시장 대표적인 지수이다보니, S&P500의 성장률과 수익률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 ETF 중에는 IVV, VOO, SPLG가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입니다. 결국 구성이나 상품으로 볼때 SPY와 같은 상품입니다. 그래서 운용 수익률도 비슷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09%이며, 배당금 2%정도 되며 분기 배당으로 (3,6,9,12월)에 배당을 줍니다. 대략 주당 분기별 배당은 1~1.3달러정도 되는 수준입니다.(년 배당은 4~5달러정도 입니다.)

 

 

SPY ETF 섹터 및 종목

 

섹터는 기술주가 가장 많고 이어서, 헬스케어, 소비재, 금융순으로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위 기업들이 기술주와 금융주가 많다 보니, 섹터 비중에서도 높게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상위 Top 10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존슨앤존슨, 버크셔 해서웨이, 비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의 대표적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버크셔헤서웨이,JP모건,디즈니,인텔,AMD,코카콜라,보잉,월마트,맥도날드,코스트코,어도비,넷플릭스,스타벅스,퀄컴,나이키,블랙록,암젠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기업들로 구성이 되 있다보니 포트폴리오가 탄탄을 넘어서는 듯한 느낌입니다.

 

 

SPY ETF 시세 및 전망

 

상장이후로 S&P 5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그래프로 볼때,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S&P500 지수의 투자한다면, 분산투자의 효과와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경쟁 ETF인 IVV의 그래프와 비교하여도 거의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PY든 IVV든 같은 S&P500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본인이 더 사고 싶은 상품으로 구매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다른 경쟁 ETF인, VOO또한 차이가 없는 모습입니다. 3개를 나눠서 사는 것도 방법이며, 배당금지급월도 3,6,9,12월로 똑같아서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3개의 운용사도 대형운용사들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여력도 적으며,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기에 아주 좋은 ETF 상품입니다.

 


관련글

XLK ETF 분석 및 전망(마이크로소프트, 애플)

XLV ETF 분석 및 전망(미국헬스케어)

SKYY ETF 분석 및 전망(클라우드섹터)


 

 

SPY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