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XLV ETF 분석 및 전망
코로나19의 여파로 모든 증시가 급락하였지만, 기술 섹터는 아주 빠른 속도로 정상 궤도에 오르고, 또한 신고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을 필두로 전기차,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의 고부가치산업들의 미래의 전망이 아주 장미빛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제 개인적으로 4차산업혁명에 동승하는 것은 아주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차산업혁명에서 또한 빠지지 않는 것이 헬스케어 부분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제약회사들의 엄청난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100세시대에 맞춰서 건강 분야 또한 아주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 되기때문에 앞으로의 미래가치가 4차산업혁명에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XLV ETF
미국의 헬스케어 섹터를 한방에 다 담을 수 있는 아주 신박하고 좋은 ETF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추종지수 : S&P Health Care Select Sector Index
- 운용사 : SPDR
- 운용규모 : $23.51B
- 운용수수료 : 0.13%
- 배당율 : 2.22%
XLV ETF 구성종목
제약회사 및 의료 장비 및 서비스 업종 관련 비중이 90%이상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반적인 헬스케어 모든 종목에 다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명한 존슨앤 존슨, 화이자 등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회사 부터, 머크앤 컴퍼니, 애보트, 암젠 등등의 제약 및 헬스케어 기업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존슨앤존슨 미국 제약회사, 베이비로션 많이 발랐던거 같은데
유나이티드헬스 미국의 의료 서비스 그룹, 미국의 건강보험인 메디케어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머크앤드컴퍼니 미국 제약회사로 화이자와함께 세계 최대 제약 회사로 손꼽힘
화이자 비아그라가 유명한 기업이죠? 역시 세계적인 미국 제약회사
애브비 미국 바이오 제약회사입니다.
에보트 미국의 진단, 의료기기, 영양 및 브랜드 제네릭 의약품 분야 기업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의료,생명 과학 및 기타 하계, 정부 및 산업 연구소 등의 과학장비, 시약 및 소모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공급 업체
암젠 미국의 다국적 바이오 제약 회사
엘리 릴리앤컴퍼니 미국 굴지의 제약 회사, 주로 신제품 개발 등 제약 분야의 기업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 미국 뉴욕에 분사를 둔 제약회사, 암, 후천적면역결핍증후군,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을 포함한 여러가지의 의약품을 생산하는 기업
XLV ETF 전망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도, 2배이상의 큰 수익률을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수익률이 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생소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지만, 미국내에서는 굉장한 규모들을 자랑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으며, 신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 부터, 생산 및 유통하는 기업, 그리고 의료기기 공급 기업까지 여러 헬스케어의 섹터를 모두 담고 있어서 이 XLV ETF 하나로도 미국의 헬스케어 시장을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제약 회사들을 일일히 비교하면서 투자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기업들을 담고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아주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시장에서도 디지털 헬스케어와 관련한 산업은 연평균 29.6%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5년이면 현재의 4배 수준의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XLV에는 헬스케어 비중이 높긴하지만, 공급업체나 관련 소프트웨어 업체도 같이 편입되어 있어서, 앞으로 디지털 헬스케어의 성장세와 맞물려서 XLV내의 포트폴리오를 수정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현재로써도 지속적으로 디저털 헬스케어 쪽도 포함이 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헬스케어 전반에 걸쳐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미국의 주식시장이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더 커지고 위력을 더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4차산업혁명과 맞물리는 헬스케어 시장도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4차산업혁명 관련 상품들에 투자하면서, 일부분은 헬스케어의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XLV ETF 상품은 아주 좋은 상품이 될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