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US Global JETS ETF를 비롯하여 항공사 주가가 엄청난 하락을 했다가 최근들어 조금 회복한 모습이다.
그러다 보니, 크게 하락을 했기 때문에 그만큼 상승도 클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듯하다. 허나 개별 항공주를 사기에는 아직 코로나19가 해결된 것도 아니고, 코로나 이후에도 어느정도의 회복동안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항공 주식들이 정상화 되고, 오히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많은 항공 수요들이 생성될 수 있다는 기대감들이 있어서, 코로나 이전보다 더 상승 곡선을 그릴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들어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백신 접종자들에게 자가격리를 제외시켜 주는 등 다시 해외여행의 길이 열리기 시작하는 만큼 항공산업이 다시 기지개를 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결국 JETS ETF가 큰 수익이 나려면 조금 시간이 필요한 만큼, 그때까지 호흡을 길게 가면서 사모으기에는 나쁘지 않은 ETF 이다.
US Global Jets ETF 분석 및 전망

US Global Jets ETF

보잉 같은 국방 분야는 제외하고 순수한 항공주만 모아놓은 ETF로 US Global Investors라는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 입니다. 운용수수료는 0.6%로 조금 비싼편입니다.
- 운용사 : US Global Investors
- 운용규모 : $1.19B
- 배당율 : 2.44%
- 배당월 : 12월
- 운용수수료 : 0.6%

JETS는 현재는 매력적인 주식은 아닙니다. 다만 미래의 정상화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본인만의 투자원칙을 정한다면, 충분히 기회가 있는 좋은 주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항공산업 전체가 다 망할 확률을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맞기 때문에 이 코로나19 사태가 종식이 된다면, 항공산업은 전부 정상화가 될 것 입니다.
다만, 정상화가 된다고 그 정상화가 주가에 반영이 바로 되지 않고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지나야 정상화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19가 증식될 때까지도 시간이 많이 걸릴 예정이니 2~3년 이상은 투자하셔야, 제대로 된 좋은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US Global Jets ETF 구성종목

JETS는 거의 대부분의 항공산업 종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국의 대형 항공주를 다 포함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상위 항공사들도 포함되어 있는 ETF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ETF 자체가 갑자기 없어질 위험성도 없으며, 정상화가 된다고 했을때, 굉장한 반등을 이뤄낼 수 도 있다고 예상해봅니다.
US Global Jets ETF 전망

코로나 이전에 과거 10년간의 여객과 화물 수요는 계속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국제항공협회(ACI)에 따르면 연평균 4~6%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로 인해 휴업을 들어갈정도로 재정상태가 어렵지만, 사태가 잠잠해진다면 눌려져 있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경쟁력이 없는 항공사들은 이번에 파산을 하게 되면, 우량 항공사와의 인수합병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우량 항공사가 낮은 가격으로 경쟁사를 흡수하여, 위기를 극복 후에 회복 국면에서는 더 큰 실적 개선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저유가 사태 또한, 항공산업이 정상화 되었을 때 수혜를 볼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 기업들은 유가의 가격과도 매출이 관련성이 높은데, 비행기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연료의 비용이 저렴하면 최대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관련글
정리를 하면,
코로나가 2020년에 종결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항공사가 제대로된 영업을 재개하기까지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추가적인 급락은 없어보이지만 당장 주가 반응이 없어서 시간이 필요하지만 결국 코로나는 언젠가 종식이 될 것이며, 그렇게 된다면 항공산업의 정상화는 시간 문제 입니다.
정상화 되어 주가에 반영되기까지 그렇게 큰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매수를 통해 운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 JETS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