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 노후를 풍요롭게 해줄 연금시스템 구축하기]

 

 

왜 3대연금을 구축해야 하는가?

3대연금 구축하기(국민연금편)

3대연금 구축하기(퇴직연금, 퇴직연금 종류,DB,DC,IRP)

3대연금 구축하기(개인연금편)

 

연금저축 종류와 특징, 장단점(연금저축계좌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연금저축계좌 vs 개인IRP계좌

연금저축계좌 인출(중도인출 가능 금액, 1년에 인출가능한금액)

 

퇴직연금펀드는 인터넷으로 가입하는게 좋습니다.(수수료절감)

퇴직연금 가입방법 쉽게 알아보자

퇴직연금펀드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까? (퇴직연금펀드 가이드)

 

 

[좋은 연금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연금저축펀드 시작하기 좋은 ETF 추천 모음(코덱스 200)

연금저축펀드 국내 산업 그룹별 ETF 추천 (국내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코스피200 지수 추종 상품 모음

연금저축펀드 미국 S&P500(연금저축ETF추천, 환노출형 국내 ETF)

연금저축펀드 TIGER 미국다우존스 30, 미국대표 대형 우량기업 투자

연금저축펀드 해외 ETF 추천, 구글,테슬라,애플에 투자하자

연금저축펀드 채권 ETF 추천, 단기채권, 장기채권

연금저축펀드 MSCI ETF 추천, 선진국 지수 편입 ETF

연금저축펀드 4차산업 ETF 추천, 2차전지, 헬스케어, 전기차

연금저축펀드 중국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아시아 ETF 추천,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연금저축펀드 고배당 ETF 추천, 배당금까지 받는 ETF는?

연금저축펀드 유럽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원자재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국내대기업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뉴딜펀드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일본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모멘텀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게임 ETF 추천

 

퇴직연금펀드 국내 채권혼합형 추천 상품은? (중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해외 채권혼합형 추천 상품은? (중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국내 주식형 추천 상품은? (장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해외주식형 추천 상품은? (장기투자용)

 

 

연금저축펀드 시작하기 좋은 ETF 추천 모음(코덱스 200)

 

 

연금저축을 시작하기로 했는데, 연금저축펀드가 좋다고 해서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긴 했는데, 도대체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해야할지 아무것도 모르신다면? 어느정도 검증이 되어있고, 대박일지는 모르겠지만 크게 손해를 보지는 않고 중박까지는 바라 볼 수 있는 유명한 ETF들로 구성해서 추천을 해보려 합니다.

조금이라도 ETF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상품이지만 초보자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는, 하지만 시장에서 어느정도 검증이 되어 있는 상품들을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ETF(상장지수펀드)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PDF)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ETF는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며, 펀드보다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에 적용되는 거래세도 붙지 않습니다.

그래서 펀드 상품을 투자하는 것보다 직접 ETF를 투자하는 것이 운용보수등 수수료에 손해를 보지 않고, 직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언제든지 매수매도가 가능한 장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상품에 대한 이해 없이 투자할 경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위험성을 줄이면서도 투자를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상품들입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연금저축펀드에서는 국내에서 운용되는 ETF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상품에 투자하고 싶다면, 국내에서 운용되는 ETF중 해외에 투자되는 상품을 골라서 투자하시면 됩니다.

 

 

1. KODEX 200[코덱스 200] ( 펀드보수 : 연 0.150%)

현재 시가총액이 47,923억으로 가장큰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덱스 200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KOSPI200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ETF 상품입니다.

KOSPI200 지수는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200개 종목의 시가총액을 지수화 한 것입니다. 200개 종목은 시장 대표성, 유동성, 업종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전체 종목을 9개군으로 분류하여 시가총액과 거래량 비중이 높은 종목들을 우선 선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말그대로 코덱스200은 KOSPI200지수에 투자되는 상품인데, 결국이 KOSPI200지수가 국내에서 가장 큰 대기업들을 다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지수에 투자하는 인덱스펀드에 장점은 어떤 한 기업이 망한다고 해도, 해당 지수에는 크나큰 데미지를 입히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미 200개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큰 손실이나 하락이 있다고해도 다른 기업들이 받쳐주고 있어서, 큰 손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KOSPI200지수가 KOSPI지수와도 관련성이 높다보니, 주식시장 전체가 좋지않은 상태라면, 손해를 볼 수 도 있습니다. 다만 KOSPI지수는 장기적으로 볼때는 계속 커져가기 때문에 장기적인 운용을 하려는 퇴직연금 펀드상 가장 보편화된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TIGER 200 ( 펀드보수 : 연 0.050%)

TIGER 200은 KODEX 200과 같이 KOSPI200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입니다. 시가총액은 26,385억으로 현재 기준 ETF 상품 중 2위에 해당되며, 이 상품은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되고 있는 상품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KODEX 200과 동일하기때문에 필요없을 것 같고, 거의 비슷한 구성이지만 자산운용사가 다르고, 펀드 보수가 조금 더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ETF 자체가 너무 덩치가 커도 좋지 않다고 하기 때문에, KOSPI200을 추종하는 상품에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저는 KODEX 200보다는 TIGER 200을 추천드립니다. ( 저 또한 퇴직연금펀드로 운용 중인 상품이기도 합니다.)

 

 

 

3. TIGER 미국나스닥100 ( 펀드보수 : 연 0.490%)

이번에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한국의 코스피와 같은 개념인 미국의 나스닥지수에서 상위 1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시스코, 애플, 페이스북 등 듣기만해도 모두가 아는 미국의 대형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해외 ETF의 경우 보수가 조금 높은편이며, 미국주식시장에 투자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국내에서 투자하는 해외ETF 상품으로 가장 일반적인 상품 중 하나입니다.

저도 조금 투자하고 있는 상품인데, 제가 직업이 개발자이다보니, 큰 IT 대기업들은 앞으로도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ETF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4. ARIRANG 미국S&P500(H) ( 펀드보수 : 0.3%)

이 상품은 미국 S&P500 종목을 추종하는 상품으로, S&P500 지수는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 (Standard & Poor) 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기업 규모,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감안하여 선정한 보통주 500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는 주가 지수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지수 이고, 공업주(400종목), 운수주(20종목), 공공주(40종목), 금융주(40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으며 이를 종합한 지수가 S&500 지수입니다.

그러다보니 어느정도 크고, 영향력이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어느정도 공신력이 있고 검증된 기업들에 투자가 가능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 뒤에 붙어 있는 H는 환헤지를 의하는데, 해외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이나 통화 산물은 해외자산이기 떄문에 환율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환헤지를 하게 되면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지 않는 상품이라는 뜻입니다.

 

 

 

5. TIGER 코스닥 150 ( 펀드보수 : 연 0.19%)

이 ETF는 한국주식시장의 코스닥의 상위 150개 기업에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로, 코스피에 상장되지 않고, 코스닥에 상장된 벤쳐기업이나 중소기업들 중에 상위 150개(시가총액이나 주식가치등을 통해)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대체로 현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헬스케어주식들의 상위에 올라와 있으며, 어느정도의 중견기업들 중 괜찮은 기업들 위주로 투자하다보니, 코스닥 시장에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이 ETF에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 ARIRANG 고배당주 ( 펀드보수 : 연 0.23%)

이 ETF 상품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중, 배당이 높은 종목을 대상으로 투자하여,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주로 배당이 높았던 상품들에 투자하다보니, 어느정도 배당이 나오는 메리트가 있는 상품입니다. 지속적으로 배당을 받고싶은 분이라면 이 ETF에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배당을 계속 준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의 이익이 나왔다는 말이니 어느정도 기업의 안정성을 보장해준다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추전 드렸던, ETF 중에서도 운용사에 따라 같은 상품이 운용되는 것들이 있으니, 약간에 보수가 다르기도 하고, ETF 자체의 크기들이 좀 다르니 나에게 더 맞다고 생각하는것을 고르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어느정도는 비슷한정도의 수익이 나니 안정성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초보 투자자라고 하시면, 여기에 있는 ETF들을 비율을 나눠서 분산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