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 노후를 풍요롭게 해줄 연금시스템 구축하기]

 

 

왜 3대연금을 구축해야 하는가?

3대연금 구축하기(국민연금편)

3대연금 구축하기(퇴직연금, 퇴직연금 종류,DB,DC,IRP)

3대연금 구축하기(개인연금편)

 

연금저축 종류와 특징, 장단점(연금저축계좌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연금저축계좌 vs 개인IRP계좌

연금저축계좌 인출(중도인출 가능 금액, 1년에 인출가능한금액)

 

퇴직연금펀드는 인터넷으로 가입하는게 좋습니다.(수수료절감)

퇴직연금 가입방법 쉽게 알아보자

퇴직연금펀드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까? (퇴직연금펀드 가이드)

 

 

[좋은 연금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연금저축펀드 시작하기 좋은 ETF 추천 모음(코덱스 200)

연금저축펀드 국내 산업 그룹별 ETF 추천 (국내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코스피200 지수 추종 상품 모음

연금저축펀드 미국 S&P500(연금저축ETF추천, 환노출형 국내 ETF)

연금저축펀드 TIGER 미국다우존스 30, 미국대표 대형 우량기업 투자

연금저축펀드 해외 ETF 추천, 구글,테슬라,애플에 투자하자

연금저축펀드 채권 ETF 추천, 단기채권, 장기채권

연금저축펀드 MSCI ETF 추천, 선진국 지수 편입 ETF

연금저축펀드 4차산업 ETF 추천, 2차전지, 헬스케어, 전기차

연금저축펀드 중국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아시아 ETF 추천,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연금저축펀드 고배당 ETF 추천, 배당금까지 받는 ETF는?

연금저축펀드 유럽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원자재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국내대기업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뉴딜펀드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일본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모멘텀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게임 ETF 추천

 

퇴직연금펀드 국내 채권혼합형 추천 상품은? (중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해외 채권혼합형 추천 상품은? (중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국내 주식형 추천 상품은? (장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해외주식형 추천 상품은? (장기투자용)

 

 

 

 

대체로 국내에서 발행하는 ETF 대부분 중의 시가총액 상위는 국내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이 대부분 입니다. 연금저축에서는 국내에서 발행하는 ETF만 매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상품들 중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적절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국내 상위 코스피 추종 ETF에 대해서 정리해보겠다.

 

1. KODEX 200 ( 펀드보수 : 연 0.15%)


KODEX 200는 현재 국내ETF 중 가장 시가총액이 큰 ETF 상품이다. 4조6,850억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코스피 지수를 잘 추종하고 있는 편이다.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상장 이후 코스피 지수와 비슷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코스피 지수가 우상향을 그릴 것이라고 예상이 되니, 코스피 지수에 투자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볼 ETF 상품이다.

 

 

2. TIGER 200 ( 펀드보수 : 연  0.05%)

그다음으로 국내 ETF중에 시가총액이 높은 ETF가 TIGER 200 인데, 이상품은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이다. 아래에 ETF 자산 구성과 위에 있는 KODEX 200의 자산 구성을 비교 해보면 거의 비슷한걸 확인 할 수 있다. 이 상품도 시가총액이 2조원이 넘어 갈정도로 크기가 크다보니, 상장폐지될 위험성은 매우낮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라면, 비슷한 자산구성과 안정성이라면, 펀드보수가 0.1% 더 낮은 TIGER 200을 매수할 것 같다. 최근 10년간 수익률도 거의 비슷하다.

 

 

 

3. KBSTAR 200 ( 펀드보수 : 연 0.045 )

KBSTAR 200은 ETF 기준 시가총액 8위인 상품으로, 역시나 위의 두상품과 같은  비슷한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운용사가 케이비자산운용이란 차이가 있고, 펀드보수가 0.045%로 살짝더 저렴하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운용 자산 비중도 거의 비슷하고 수익률도 비슷하다보니, 이 상품을 선택해도 사실 무방하다. TIGER나 KBSTAR 중의 고르면 적당할 것 같다.

 

 

 

 

4. KODEX 레버리지 ( 펀드보수 : 연 0.64%)

 

이번엔 좀 다른 상품을 추천하려고 한다. 레버리지란 상품은 어떤 상품의 2배에 해당하는 것과 유사하도록 만든 상품인데, 수익률이 2배차이가 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KODEX 200이 2% 수익이나면, KODEX 레버리지는 4%가 나고 반대로 KODEX 200이 -2% 수익이 나면, KODEX 레버리지는 -4%의 수익이 나게된다. 

그러다보니, 위의 코스피200 추종상품보다는 변동성이 크고, 손실 위험성도 크다. 다만 장기적으로 시장을 생각하고 투자했을 때는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그래프 자체가 위아래로 더 크게 움직이는 걸 볼 수 있다. 다만 코스피200 지수의 변동성이 좀 더 나중에 반영되는 결과를 보여줘서, 변동성에 대해서 생각을하고 매수해야한다.

코스피 200지수에 비해 2배오른 모습

 

5. KODEX 200TR

 

이 상품은 KODEX 200과 같은 상품인데, 한가지 다른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주식을 사면 배당을 주는 배당주들이 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는 년말에 배당 수익을 지급하게 된다. 그런데 우리가 산 KODEX 200이 삼성전자에 투자된 비율이 있다보니, 그런 배당주들이 배당이 발생되게 된다. 그러면 다른 위의 상품은 배당을 별도로 지급받게 되는데, 이상품은 별도로 배당을 받지 않고 그 배당금을 또 재투자하는데 사용하여,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그래서 KODEX 200보다는 조금더 좋은 수익률을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상품들은 코스피지수를 따라가지만 KODEX200TR은 조금 위쪽에 있다

 

연금저축 상품은 1~2년 투자할 것이 아니라 5~10년이상 20~30년까지도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는 코스피 지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였기에 앞으로도 어느정도의 수익률은 보장이 되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예상입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예금이자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싶다면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