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 노후를 풍요롭게 해줄 연금시스템 구축하기]

 

 

 

 

 

 

[좋은 연금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3대연금 구축하기(국민연금 편), 노후준비 같이해요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에서 종사하는 직장이라면 누구나 가입하게 되어 있다. 국민연금 가입자는 22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월평균 수령액이 53만원 수준이여서 용돈 연금이라는 비아냥 거리는 시선도 있지만, 20년 이상 꾸준히 가입한 사람은 92만원 이상 받고 있다.

 

국민연금편
국민연금 로고

 

그런데 사람마다 가입기간도 다르고, 누구는 보험료를 몇달 내고만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여러 다른 상황에 있는 분들이 국민연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국민연금제테크방법
국민연금 제테크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 45만7000원을 수령할 수 있는 방법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이상이다. 만약에 내가 보험료를 몇개월 밖에 내지 못했다면, 나머지 10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한번에 낸다면, 연금을 수령가능하게 된다. 대략 10년치 보험료 2600만원을 한꺼번에 내면 된다.

이렇게 되면 예상 연금수령액은 0월에서 45만7000원이 되게 된다. 향후 5년간 연금을 타더라도 본전이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추납 보험료
추납 보험료

 

이렇게 가능하게 된 것은 추납 제도가 생기면서 이다. 추납 제도는 국민연금 가입 뒤 보험료를 안내서 밀린 보험료를 한꺼번에 낼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 이다. 원래 실직, 폐업 경험자, 경력 단절 여성 등을 위한 제도로 도입되었지만 최근에는 강남 제테크라고 불리면서 목돈을 내고 그보다 더 큰 돈을 연금 형식으로 탈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나중에라도 추납 제도를 이용해서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한번이라고 가입한 적이 있어야한다.

 

직장인은 의무가입이니 상관이 없지만, 학생이나, 가정주부처럼 소딕이 없는 사람은, 본인이 희망하면 가입할 수 있는 '임의 가입' 제도가 있다. 올해 기준으로 매달 9만원정도 보험료를 내면 되며, 임의 가입 후 형편이 어려워지면 보험료 납입을 중단도 가능하다. 그러다가 필요하게되면 추납 제도를 이용하며 연금 수령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 시켜주면 된다.

 

 

 

국민연금을 최대한 늦께 수령하기 - 수령액을 최대 36%까지 늘릴 수 있다.

 

국민연금신청 지연하면
국민연금신청 지연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나이가 되도, 최장 5년간 늦출 수 있는 '연기 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1년을 연기할때마다 연 7.2%의 연금액이 늘어나서, 원래 연금 수령이 100만원인 사람이 5년을 연기해서 수령하게 되면 매년 136만원을 수령이 가능하다.

또한 국민연금 수령 시기가 되었는데도 직장생활이나 고용활동을 하고 있다면, 일정액 이상 벌게되면 연금액이 최고 50%까지 깍이게 되니, 더 일하게 되는 경우라면 이렇게 연기 연금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아주 유리해진다.

 

 

 

 

여유가 없다면 부분 연기 연금 제도를 활용

 

부분연금 연기

 

만약 노후 소득이 불안정애서 연금 수령을 늦추기 부담 스러운 경우라면, 부분 연기 연금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연금액 일부는 먼저타고, 나머지는 최장 5년간 미루어서 타는 제도 이다. 100만원 중 50만원은 미리타고, 나머지 50만원은 매년 7.2%씩 연금액이 늘어서, 나중에는 118만원 수준의 연금을 탈 수 있게 되는 방법이다.

 

 

 

 

형편이 어렵다면 조기 노령연금 수령도 가능 - 하지만 최후의 수단, 죽을만큼 힘들지 않다면...

 

조기 노령연금

 

형편이 아에 어려워서 연금을 최대한 빨리 타고 싶은 경우라면, 조기 노령연금 제도를 활용하면된다. 원래 연금을 받는 시기보다 최대 5년을 당겨서 받을 수 있다. 다만 1년씩 일찍 받는경우 매년 6%씩 줄어든다. 5년을 최대 당기면 100만원 연금 수령이 예정이였다면, 매년 70만원씩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 줄어든 연금대로 평생을 받아야하니, 죽을만큼 힘들지 않다면... 그대신 다시 형편이 나아지면 조기노령 연금 수급을 자진 중단하고 국민연금을 다시 가입하여 납부하여 금액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