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 노후를 풍요롭게 해줄 연금시스템 구축하기]

 

 

왜 3대연금을 구축해야 하는가?

3대연금 구축하기(국민연금편)

3대연금 구축하기(퇴직연금, 퇴직연금 종류,DB,DC,IRP)

3대연금 구축하기(개인연금편)

 

연금저축 종류와 특징, 장단점(연금저축계좌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연금저축계좌 vs 개인IRP계좌

연금저축계좌 인출(중도인출 가능 금액, 1년에 인출가능한금액)

 

퇴직연금펀드는 인터넷으로 가입하는게 좋습니다.(수수료절감)

퇴직연금 가입방법 쉽게 알아보자

퇴직연금펀드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까? (퇴직연금펀드 가이드)

 

 

[좋은 연금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연금저축펀드 시작하기 좋은 ETF 추천 모음(코덱스 200)

연금저축펀드 국내 산업 그룹별 ETF 추천 (국내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코스피200 지수 추종 상품 모음

연금저축펀드 미국 S&P500(연금저축ETF추천, 환노출형 국내 ETF)

연금저축펀드 TIGER 미국다우존스 30, 미국대표 대형 우량기업 투자

연금저축펀드 해외 ETF 추천, 구글,테슬라,애플에 투자하자

연금저축펀드 채권 ETF 추천, 단기채권, 장기채권

연금저축펀드 MSCI ETF 추천, 선진국 지수 편입 ETF

연금저축펀드 4차산업 ETF 추천, 2차전지, 헬스케어, 전기차

연금저축펀드 중국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아시아 ETF 추천,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연금저축펀드 고배당 ETF 추천, 배당금까지 받는 ETF는?

연금저축펀드 유럽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원자재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국내대기업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뉴딜펀드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일본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모멘텀 ETF 추천

연금저축펀드 게임 ETF 추천

 

퇴직연금펀드 국내 채권혼합형 추천 상품은? (중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해외 채권혼합형 추천 상품은? (중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국내 주식형 추천 상품은? (장기투자용)

퇴직연금펀드 해외주식형 추천 상품은? (장기투자용)

 

 

 

 

연금저축펀드를 시작하셨다면, 기본적으로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들을 보고나서, 나는 좀 더 그룹별로 세부적인 상품에 투자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다음에 추천드릴 상품들을 검토에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IT나 헬스케어 등 특정 산업별이나, 삼성그룹 등에 삼성그룹계열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등 다양한 형태의 ETF가 있어서, 내가 투자하고 싶은 분야에 해당하는 ETF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KODEX 삼성그룹 ( 펀드보수 : 연 0.25%)

이 펀드는 이름 그대로 삼성그룹에 투자하는 ETF로, 삼성을 대표하는 삼성전자부터, 삼성SDI,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화재, 호텔신라 등 삼성이 운용하고는 모든 그룹에 분산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삼성그룹과 계열사가 앞으로 더욱 성장하고 이익이 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삼성그룹ETF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TIGER 200 IT ( 펀드보수 : 연 0.4%)

이 ETF는 코스피 200 정보기술 지수에 수익률을 추종하는 종목으로,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코스피 200정보기술 지수는 국내에서 IT업계 종목중 상위 200개의 정보기술계열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IT 전체적으로 계속 부가가치가 높다보니 이렇게 따로 IT계열 종목들에만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역시 IT다보니,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등 대형 IT기업들 모두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3. TIGER 헬스케어 ( 펀드보수 : 연 0.4%)

코로나19로 인해서, 헬스케어 및 바이오 주식 종목들이 엄청난 상승장을 연일 올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언제 다시 내려갈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바이러스나 의약품쪽에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신다면 이 ETF를 투자하시는 것이 아주 좋은 방법 입니다. 요즘 핫한 헬스케어 종목들을 모두 담고 있으며, 가장 주도적인 셀트리온의 구성비중도 높은 편이여서 바이오 주식을 투자하려면 좋은 상품입니다.

 

 

 

4. KODEX 은행 ( 펀드보수 : 연 0.45%)

이 ETF는 이름이 심플합니다. 금융관련 기업들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각종은행들에 투자하는 상품이다보니, 금융업계가 호황이여서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투자하면 좋을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금융은 없어질 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지속적으로 이익이 날 것이라 생각해서, 적은 비중이여도 조금은 투자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5. TIGER 소프트웨어 ( 펀드보수 : 연 0.4%)

TIGER 소프트웨어는 국내의 소프트웨어 기업들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등 IT 기업중 소프트웨어를 주로 다루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각종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산업 또한 점점 더 커지기 마련이다보니, 이런 기업들에 투자하는게 이익이 날 가능성은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니 어느정도는 매력적인 ETF라고 생각이됩니다.

 

 

 

6. KODEX 증권 ( 펀드보수 : 연 0.45%)

이 ETF도 이름이 쉬워서 증권사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이전에 은행 상품과 다르게 증권사에 투자하는 제품으로 역시나 증권사들도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이익이나오고 커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주식시장이 잘될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역시나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7. KODEX 반도체 ( 펀드보수 : 0.45%)

이 상품은 국내 반도체 업체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가장큰 반도체 업체인 SK하이닉스를 필두로하여 각종 반도체 업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반도체가 호황이여서 많이 상승하여 이익을 보신분들도 많고, 코로나19 이후에 4차산업혁명과 관련하여 반도체의 수요는 계속 오를것이라는 전망도 있어서, 해당 산업에 가치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괜찮은 ETF 상품입니다.

 

 

 

 

8. KODEX 필수소비재 ( 펀드 보수 : 0.45%)

필수소비재는 사람이 필수적으로 소비하는 상품들을 제조, 가공, 생산하여 유통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모든 기업이 해당되는 상품입니다. 소비재다보니, 국내에 소비가 활성화되고 소비가 증가하면 오르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얼어붙은 상황이다보니, 조금 낮아졌지만 다시 소비가 활성화된다면 가치가 있는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ETF 중에 산업별로 나눠서 투자가 가능한 ETF 중에 대표적인 상품들에 대해서 추천을 드렸습니다. 국내의 ETF는 딱 이름만 봐도 어떤 기업들에 투자를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좀 쉬운편입니다. 이후에는 해외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들을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해외ETF에 투자하기는 아직 두렵거나 어려운분들이라면 먼저 국내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섹터가 해당하는 추천 ETF중 투자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