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피스강의/엑셀

엑셀 HLOOKUP 사용법

돈박사님 2020. 1. 5. 00:05

 

[엑셀꿀팁]          본문바로가기<-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바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곱표시하는 방법

첨자,취소선 사용방법

날짜 입력하기

날짜빼기 구하는 방법

분수 입력하기 간단히 하는 방법

 

빈칸 없애기, 여러개의 빈칸 한번에 없애기

엑셀 퍼센트 구하기 쉬운방법

셀 빈칸 삭제하기(한번에 삭제도 가능)

자동채우기 쉽게

행 삭제 단축키(삭제,삽입,높이)

세로쓰기 하는 방법

 

콤보박스 만들기 및 삭제

표만들기 기초

그래프 만들기 쉽게하는 방법

테두리 서식 관련 꿀팁 모음

셀크기 통일하는 방법

선택하여 붙여넣기

개체선택, 그룹화 하는 방법

행열 숨기기, 숨기기 취소 단축키

상태표시줄 열과 행의 합계,평균 보는방법

상태표시줄로 프린트 영역 쉽게 수정하기

텍스트 나누기(구분값으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추가 제거 하는 방법

중복값 제거하는 방법

절대참조, 상대참조 차이점 쉽게 알아보기

다른시트 값 불러오기

시트복사 하기

매크로 만들기 기본

메모 삽입, 표시 숨김

하이퍼링크 설정하기

클립보드 사용방법

셀 서식이 너무 많습니다 해결하는 방법

읽기전용 해제 쉽게 하는 방법

 

조건부서식으로 셀 색 채우는 방법

조건부서식 중복값 찾기

조건부서식 , 수식을 이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설정

조건부서식, 행 전체 적용

 

 

[엑셀 단축키]

단축키 모음1(엑셀 초급)

단축키 모음2(엑셀 초중급)

 

 

[엑셀 함수]

 

합계 구하기 방법(SUM함수)

빼기 구하는 방법(INSUB 함수)

최대,최소값(Max,Min) 함수 사용법

순위 매기기 (RANK 함수)

절대값 구하기 방법(ABS 함수)

개수 새기 함수(COUNT 함수)

중간값, 두번째로 크거나 작은 값 구하기(MEDIAN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범위의 합계구하기(SUMIF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구하기(COUNTIF 함수)

날짜에서 요일값 구하기 (WEEKDAY 함수)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COUNTIFS 함수)

반올림 하기(ROUND 함수)

버림(절사) 하기 (ROUNDDOWN 함수)

몫 구하기(QUOTIENT 함수)

나머지 구하기(MOD 함수)

정수 변환하기(음의 정수, 양의정수, INT함수)

랜덤값 구하기(RANDBETWEEN 함수)

배열 값을 곱해서 모두 더하기 (SUMPRODUCT 함수)

텍스트 합치기(CONCATENATE 함수)

날짜 함수 알짜배기 모음(TODAY, NOW, YEAR, MONTH, DAY 함수)

날짜 계산, 날짜 빼기(DATEIF 함수)

특정조건을 만족하는 평균 구하기(AVERAGEIF 함수)

문자열 추출하기(LEFT RIGHT 함수)

중간 문자열 추출하기(MID 함수)

문자바꾸기(REPLACE 함수)

특정 문자열 원하는 문자열로 바꾸기(SUBSTITUTE 함수)

텍스트 공백 제거하기(TRIM 함수)

글자 수 세기 (LEN함수)

 

VLOOKUP 함수 사용법

HLOOKUP 함수 사용법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HLOOKUP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VLOOKUP과 HLOOKUP인데요, 잘 알아두시면 엑셀을 자유자재로 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HLOOKUP과 VLOOKUP의 차이점

 

 

HLOOKUP과 VLOOKUP의 차이점은 참조하려는 범위 데이터의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VLOOKUP의 경우 에는 열단위로 있는 데이터를 참조하기 때문에, 수직으로 데이터를 쭈욱~ 가지고 있어야하죠.

 

 

 

요 데이터를 HLOOKUP에서 사용한다고 하였을땐, 행과 열이 반대로 있으면 됩니다. 그런 경우는 HLOOKUP을 사용하는거죠.

 

 

 

같은 내용이지만 데이터가 정렬 되어있는 방향에 따라 맞춰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하나만 아셔도 이해할 수 있는 범위이지 않나 싶네요. 그럼 실습을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HLOOKUP 사용법

 

 

먼저 가로로 되어있는 단가표를 만들고, 판매실적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판매실적표에 열은 순서만 바꾸었고, 판매수량과 합계는 미리 계산해두었습니다.

 

단가표
판매실적

 

 

그러면 단가에 셀을 선택하고 =Hlookup( 을 입력 후 상품코드를 선택하고 콤마(,)를 입력하여 줍니다.

 

 

 

그리고는 단가표에 가서 범위를 지정하여 줍니다.

 

 

 

그리고 마우스로 블록을 선택하여, F4를 눌러서 절대 참조로 바꿔주고 콤마(,)를 입력하여 줍니다.

 

 

 

그리고 단가는 세번째 열에 있기 때문에 3을 입력 후 괄호를 닫아서 입력을 끝내줍니다.

 

 

 

그리고 자동채우기로 단가를 채워주도록 합니다.

 

 

 

 

 

이어서 상품명도 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명 셀을 선택하고, =HLOOKUP( 을 입력하고 상품코드를 선택한뒤 콤마(,)를 입력하여 줍니다.

 

 

 

그리고서는 단가표 범위를 선택하여 준 뒤,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절대참조로 바꿔주는 F4를 눌러 줍니다. 콤마(,)도 입력하여 줍니다.

 

 

 

그리고 상품명이 열번호가 2이기 때문에 2를 입력하고 괄호를 닫아서 마무리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채우기를 통해서 상품명을 채워줍니다.

 

 

 

그러면 모두 채워진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HLOOKUP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VLOOKUP과는 방향차이만 있다는걸 숙지하면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onjc.tistory.com/55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엑셀의 범위에서 값을 찾을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LOOKUP은 Vertical Lookup을 줄여서 쓴 함수명이며, 수직으로 내려가면서 값을 찾는 방식입니다. 수평으로 찾는 함수는..

wonjc.tistory.com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