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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단축키]
[엑셀 함수]
중간값, 두번째로 크거나 작은 값 구하기(MEDIAN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구하기(COUNTIF 함수)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COUNTIFS 함수)
배열 값을 곱해서 모두 더하기 (SUMPRODUCT 함수)
날짜 함수 알짜배기 모음(TODAY, NOW, YEAR, MONTH, DAY 함수)
특정조건을 만족하는 평균 구하기(AVERAGEIF 함수)
특정 문자열 원하는 문자열로 바꾸기(SUBSTITUTE 함수)
엑셀 상태표시줄로 합계와 평균등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옆 쪽에 보면 3가지 버튼이 있는데요, 보통 프린트를 하기위해 사용되는 페이지 레이아웃 과 페이지 레이아웃 미리보기가 버튼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버튼들에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상태표시줄 프린트영역 설정하기
우측하단 상태표시줄의 버튼을 활용해봅시다. 기본적으로는 기본 상태인 첫번째 버튼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쨰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변경 됩니다. 이 버튼들은 기본적으로 보기 탭에 존재합니다. 다만 자주 사용하니까 상태표시줄에 추가되어 있는거죠. 페이지 레이아웃에서는 실제로 인쇄될 용지에 맞춰 데이터가 표시되며, 머리글과 바닥글도 바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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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이 해당영역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왼쪽 버튼을 눌러주면 텍스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머리글은 왼쪽 중앙 오른쪽에 입력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버튼을 눌러주면, 프린트가 되는 영역만 표시를 해주며, 프린트가 되지 않는 영역은 회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지금 같은 경우는 데이터가 별로 없어서 "1페이지" 라고만 뜹니다. 이런 경우는 한장에 모든 데이터가 인쇄됩니다. 허나,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하여 인쇄할 경우는, 4페이지로 나눠서 인쇄가 됩니다. 페이지 나누기는 아래에 다시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나누기 삽입 하기
다음과 같이 데이터가 두 테이블로 이루어져 있어서 따로 인쇄를 하고 싶다면,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하여 페이지를 나눠 주면 됩니다.
페이지를 나누고 싶은 셀을 선택 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 나누기 삽입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러면 페이지가 해당 셀을 기준으로 나눠 집니다. 다만 지금 같이 4페이지로 나눠졌을 땐, 나눠진 선을 이동 시켜서 인쇄 영역을 조정해주면 됩니다. 저희는 아래와 위에 두 테이블을 나눠서 2페이지로 인쇄하고 싶은 것이니, 필요없는 파란선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우측으로 옮겨 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페이지가 1,2페이지로 나눠진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번외 - 확대 및 축소하기
상태 표시줄 가장 오른쪽에 보면 - +로 표시된 선이 있습니다. 이건 텍스트의 크기를 확대 축소해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단축키를 사용하기에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해당 버튼으로도 텍스트의 크기를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단축키는 Ctrl 버튼을 누른 채로, 마우스의 휠을 아래 위로 조정해주면 확대 축소가 됩니다. (혹시나 휠이 없는 마우스라면 안되겠죠? )
저는 이거 캡쳐하는데도 단축키를 활용했습니다... 그래도 있는 버튼이니 쓰실 분들은 참고하여 쓰시거나, 혹여 휠이 없는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유용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