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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꿀팁]          본문바로가기<-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바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곱표시하는 방법

첨자,취소선 사용방법

날짜 입력하기

날짜빼기 구하는 방법

분수 입력하기 간단히 하는 방법

 

빈칸 없애기, 여러개의 빈칸 한번에 없애기

엑셀 퍼센트 구하기 쉬운방법

셀 빈칸 삭제하기(한번에 삭제도 가능)

자동채우기 쉽게

행 삭제 단축키(삭제,삽입,높이)

세로쓰기 하는 방법

 

콤보박스 만들기 및 삭제

표만들기 기초

그래프 만들기 쉽게하는 방법

테두리 서식 관련 꿀팁 모음

셀크기 통일하는 방법

선택하여 붙여넣기

개체선택, 그룹화 하는 방법

행열 숨기기, 숨기기 취소 단축키

상태표시줄 열과 행의 합계,평균 보는방법

상태표시줄로 프린트 영역 쉽게 수정하기

텍스트 나누기(구분값으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추가 제거 하는 방법

중복값 제거하는 방법

절대참조, 상대참조 차이점 쉽게 알아보기

다른시트 값 불러오기

시트복사 하기

매크로 만들기 기본

메모 삽입, 표시 숨김

하이퍼링크 설정하기

클립보드 사용방법

셀 서식이 너무 많습니다 해결하는 방법

읽기전용 해제 쉽게 하는 방법

 

조건부서식으로 셀 색 채우는 방법

조건부서식 중복값 찾기

조건부서식 , 수식을 이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설정

조건부서식, 행 전체 적용

 

 

[엑셀 단축키]

단축키 모음1(엑셀 초급)

단축키 모음2(엑셀 초중급)

 

 

[엑셀 함수]

 

합계 구하기 방법(SUM함수)

빼기 구하는 방법(INSUB 함수)

최대,최소값(Max,Min) 함수 사용법

순위 매기기 (RANK 함수)

절대값 구하기 방법(ABS 함수)

개수 새기 함수(COUNT 함수)

중간값, 두번째로 크거나 작은 값 구하기(MEDIAN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범위의 합계구하기(SUMIF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구하기(COUNTIF 함수)

날짜에서 요일값 구하기 (WEEKDAY 함수)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COUNTIFS 함수)

반올림 하기(ROUND 함수)

버림(절사) 하기 (ROUNDDOWN 함수)

몫 구하기(QUOTIENT 함수)

나머지 구하기(MOD 함수)

정수 변환하기(음의 정수, 양의정수, INT함수)

랜덤값 구하기(RANDBETWEEN 함수)

배열 값을 곱해서 모두 더하기 (SUMPRODUCT 함수)

텍스트 합치기(CONCATENATE 함수)

날짜 함수 알짜배기 모음(TODAY, NOW, YEAR, MONTH, DAY 함수)

날짜 계산, 날짜 빼기(DATEIF 함수)

특정조건을 만족하는 평균 구하기(AVERAGEIF 함수)

문자열 추출하기(LEFT RIGHT 함수)

중간 문자열 추출하기(MID 함수)

문자바꾸기(REPLACE 함수)

특정 문자열 원하는 문자열로 바꾸기(SUBSTITUTE 함수)

텍스트 공백 제거하기(TRIM 함수)

글자 수 세기 (LEN함수)

 

VLOOKUP 함수 사용법

HLOOKUP 함수 사용법

 

 

 

 

엑셀 상태표시줄로 합계와 평균등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옆 쪽에 보면 3가지 버튼이 있는데요, 보통 프린트를 하기위해 사용되는 페이지 레이아웃 과 페이지 레이아웃 미리보기가 버튼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버튼들에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상태표시줄 프린트영역 설정하기

 

우측하단 상태표시줄의 버튼을 활용해봅시다. 기본적으로는 기본 상태인 첫번째 버튼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하단 상태표시줄 버튼

 

 

두번쨰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변경 됩니다. 이 버튼들은 기본적으로 보기 탭에 존재합니다. 다만 자주 사용하니까 상태표시줄에 추가되어 있는거죠. 페이지 레이아웃에서는 실제로 인쇄될 용지에 맞춰 데이터가 표시되며, 머리글과 바닥글도 바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

다음과 같이 해당영역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왼쪽 버튼을 눌러주면 텍스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머리글은 왼쪽 중앙 오른쪽에 입력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버튼을 눌러주면, 프린트가 되는 영역만 표시를 해주며, 프린트가 되지 않는 영역은 회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지금 같은 경우는 데이터가 별로 없어서 "1페이지" 라고만 뜹니다. 이런 경우는 한장에 모든 데이터가 인쇄됩니다. 허나,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하여 인쇄할 경우는, 4페이지로 나눠서 인쇄가 됩니다. 페이지 나누기는 아래에 다시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나누기 삽입 하기

 

 

다음과 같이 데이터가 두 테이블로 이루어져 있어서 따로 인쇄를 하고 싶다면,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하여 페이지를 나눠 주면 됩니다. 

 

 

 

페이지를 나누고 싶은 셀을 선택 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 나누기 삽입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러면 페이지가 해당 셀을 기준으로 나눠 집니다. 다만 지금 같이 4페이지로 나눠졌을 땐, 나눠진 선을 이동 시켜서 인쇄 영역을 조정해주면 됩니다. 저희는 아래와 위에 두 테이블을 나눠서 2페이지로 인쇄하고 싶은 것이니, 필요없는 파란선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우측으로 옮겨 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페이지가 1,2페이지로 나눠진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번외 - 확대 및 축소하기

 

상태 표시줄 가장 오른쪽에 보면 - +로 표시된 선이 있습니다. 이건 텍스트의 크기를 확대 축소해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단축키를 사용하기에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해당 버튼으로도 텍스트의 크기를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단축키는 Ctrl 버튼을 누른 채로, 마우스의 휠을 아래 위로 조정해주면 확대 축소가 됩니다. (혹시나 휠이 없는 마우스라면 안되겠죠? )

 

기본설정되어 있던 모습 130%

 

축소한 모습 100%

 

 

 

저는 이거 캡쳐하는데도 단축키를 활용했습니다... 그래도 있는 버튼이니 쓰실 분들은 참고하여 쓰시거나, 혹여 휠이 없는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유용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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