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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값, 두번째로 크거나 작은 값 구하기(MEDIAN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구하기(COUNTIF 함수)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COUNTIFS 함수)
배열 값을 곱해서 모두 더하기 (SUMPRODUCT 함수)
날짜 함수 알짜배기 모음(TODAY, NOW, YEAR, MONTH, DAY 함수)
특정조건을 만족하는 평균 구하기(AVERAGEIF 함수)
특정 문자열 원하는 문자열로 바꾸기(SUBSTITUTE 함수)
엑셀에서 평균을 구하는 함수인 AVERAGE는 이미 포스팅하였는데요. 이번에는 평균을 구할 때, 조건을 넣어서 원하는 값들만 뽑아서 평균을 구하는 AVERAGEIF라는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단순 평균값을 구하는 것보다는 좀 더 정교하게 내가 원하는 값들에 대한 평균을 구하기 수월하실 겁니다.
엑셀 AVERAGEIF, 특정조건을 만족하는 평균 구하기
AVERAGEIF(Range,Criteria, Average_range)
Range : 계산할 셀의 범위 조건
Criteria : 숫자, 식 또는 텍스트 형식의 조건으로 평균을 구할 셀을 의미
Average_range : 평균을 구하는 데 사용할 실제 셀 범위, 생략하게 되면 Range 안에 있는 셀이 사용됨
임대료나 인건비 등에 평균을 구하기 위한 예제를 통해, AVERAGEIF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임대료평균을 먼저 구해보고, 나머지는 자동채우기를 이용해보겠습니다. 먼저 =AVERAGEIF( 를 입력 후, 지출항목을 범위 선택하여줍니다. 그리고 F4를 눌러서 절대참조로 변경하여 줍니다.
그리고는 지출항목 중, 임대료인 데이터만 추출해야하므로, "임대료" 를 입력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는 실제 평균을 낼 지출 금액을 범위로 지정하여주고, F4를 눌러 역시 절대 참조로 변경하여서 수식을 마무리하여 줍니다.
그러면 임대료만 합계를 내서, 평균을 내어줍니다. 현재 1,2,3월 모두 450,000원이기 때문에 평균또한 450,000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는 자동 합계를 통해 채워줍니다. 그리고 조건을 임대료가 아닌, 인건비, 구매비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각각 지출항목에 대한 평균금액을 구할 수 있습니다.